“아이디어만 있으면 당신도 잡스”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9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대덕연구개발특구 10년]<4>6개월 챌린지 플랫폼서 창업 지원

6개월 챌린지 플랫폼 사업 평가회에서 아이디어를 낸 사람과 평가위원들이 창업과 시장 가능성을 두고 열띤 토론을 벌이고 있다.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제공
6개월 챌린지 플랫폼 사업 평가회에서 아이디어를 낸 사람과 평가위원들이 창업과 시장 가능성을 두고 열띤 토론을 벌이고 있다.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제공
대학에서 정보통신을 전공한 뒤 3년 전 창업했다가 지난해 접었던 임성현 씨(33)는 7월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의 문을 두드렸다. 길거리에서 자물쇠가 채워진 채 본체는 없어지고 바퀴만 덩그러니 남은 자전거를 자주 보다가 구상한 자전거 도난 방지 아이디어를 사업화할 생각이었다. 흔들림을 감지해 위치 변화를 자전거 주인에게 바로 알려주는 아이디어다. 외국의 유사한 선행 아이디어가 추적 장치를 외부에 부착한 것과는 달리 내부에 장착해 훼손을 막았다.

이 아이디어를 접한 미래창조과학부와 민관합동창조경제추진단, 대덕연구개발특구에 있는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3개 기관은 ‘6개월 챌린지 플랫폼’ 프로그램을 통해 임 씨의 창업을 돕고 있다. 자전거 이용자의 53%가 도난을, 그 가운데 62%가 2회 이상 도난을 경험했고 자전거가 점차 고급화한다는 점에서 이 아이디어의 성공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다. 임 씨는 이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아 수신 감도를 개선한 데 이어 위치추적시스템 등을 한데 모은 SOC(System-On-a-Chip) 기능을 추가해 시장 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챌린지 플랫폼 프로그램의 모토는 ‘누구나 스티브 잡스처럼’이다. 17개 시도별 창조경제혁신센터에 들어온 아이디어 가운데 혼자 힘만으로는 창업이 어려운 경우를 대상으로 삼았다. 손수창 창조혁신팀장은 “이공계 연구원 같은 첨단기술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국민 누구나 아이디어만 있으면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스타트업 붐을 확산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창조경제혁신센터에 올해 5월부터 최근까지 들어온 714개의 아이디어 가운데 좋은 평가를 받은 아이디어를 토대로 94개를 지원하기로 최종 확정했고 다음 달에 30개의 아이디어를 추가할 예정이다. 친환경 왕겨숯에서부터 드론, 경량 로봇용 탄소섬유 복합재료까지 다양한 소재에서 발굴된 아이디어가 줄을 잇고 있다.

이들 기관은 우선 6개월 동안 아이디어 고도화와 시제품 제작 등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집중 지원한다. 플랫폼 졸업 후에도 투자를 연계한 연구개발과 민간 액셀러레이터의 투자 등을 주선한다. PD(Program Director)의 밀착형 멘토링을 통해 특허 확보를 돕고 시장 검증도 받도록 주선한다. 또 국내 모든 공공연구기관의 기술 연계도 알선한다. 지난해 12월 ‘태아 심전도 모니터링 시스템’을 아이템으로 설립된 ㈜나의가는길에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관련 기술을 제공할 예정이다.

민관합동경제추진단 관계자는 “아이디어가 사업화되기까지 일괄 지원하는 이 프로그램이 창업을 두려워하지 않는 문화를 확산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전=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