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유망직업]직업상당사-창업지도사

  • 입력 1999년 4월 27일 19시 05분


직업상담사 사회조사분석사 전산회계 소자본창업지도사 국제회의기획사 전자상거래관리사.

다소 낯설지만 정부가 최근 국가기술자격을 신설하기 위해 국가기술자격법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입법 예고한 떠오르는 사무관리 분야 직업들이다. 8, 9월경 시행령이 공포될 예정.

앞의 3가지는 이르면 올해 말, 나머지 3가지는 2000년 이후 검정이 실시될 전망. 따라서 지금부터 준비해 이들 사무관리 분야 국가기술자격을 취득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직업상담사〓구인 구직 취업 진학 경력개발 직업적응 전직 등을 상담하는 전문가. 직업적성검사를 실시하고 노동시장 직업세계 등과 관련된 직업정보를 수집 분석 가공해 예비 취업자에 제공한다. 국립직업안정기관 직업소개소 등의 직업상담원으로 활동할 수 있다.

2급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으며해당 실무에5년이상 종사하거나2급자격을취득한 뒤 해당 실무에 3년 이상 종사해야 1급 자격검정에 응시할 수 있다.

▽사회조사분석사〓기업 정당 정부 등의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조사도 하며 그 결과를 분석해 보고서를 작성하는 전문가.

각종 연구기관 국회 정당 통계청이나 지방자치단체 기업체 사회단체 등의 조사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에 취업할 수 있다.

▽전산회계〓전산회계 프로그램을 이용해 회계 전반의 업무를 담당. 기업체 등의 자금관리 세무 등 회계처리 업무를 맡는 전문 인력이다.

1급은 4년제 대학 졸업 수준의 회계원리와 세무회계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대기업 회계 책임자로서 회계 전반에 관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검정한다. 2급은 대기업의 회계 실무자 또는 중소기업의 회계책임자 능력이 있는지를 평가한다. 3급은 중소기업 회계실무자 수준.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다.

▽소자본창업지도사〓소자본으로 창업하는 일을 자문하거나 지원하는 전문가. 소자본 창업대상 사업종목을 선정하고 적합한 입지를 조사한다. 또 건물의 상태와 임대료 등을 조사하고 창업 준비금 등 사업비용을 산정한다. 창업 이후 경영과정을 평가하고 조언하는 일도 중요한 업무.

▽국제회의기획사〓국제회의를 기획운영평가하며동반자 행사, 사교행사 등 관련 부대행사와 국제회의 참가자의 숙박 전시회 개최 등의 지원업무를 담당한다.

▽전자상거래관리사〓전자상거래에 필요한 인터넷 시스템개발 마케팅 홈페이지 설계와 제작 등의 업무를 담당. 특히 전자상거래법이 제정(99년 1월15일)됨에 따라 전자상거래의 확산을 위해 정부 차원의 지원이 늘어날 전망이어서 유망하다. 정보통신업체 서비스업체 등에 취업 가능.

보다 자세한 내용은 노동부 자격진흥과(02―503―9758)나 노동부 홈페이지(www.molab.go.kr)로 알아보면 된다.

〈정용관기자〉yongar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