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도서관에 날개를]“책꽂이 높이도 낮아지고… 도서관이 집보다 더 재미있어요”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1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성남시 분당서현청소년수련관 내 작은도서관 새 단장
16년 지나 노후 도서관 리모델링… 179m² 공간에 책 2만6000권 비치
원목 서가 70개-정보 검색대 갖춰… 지역사회 모두의 지식공간 탈바꿈

22일 경기 성남시 분당서현청소년수련관 도서관을 찾은 초등학생들이 곳곳에 앉아서 책을 읽고 있다. 작은도서관만드는사람들 제공
22일 경기 성남시 분당서현청소년수련관 도서관을 찾은 초등학생들이 곳곳에 앉아서 책을 읽고 있다. 작은도서관만드는사람들 제공
“책장이 높아 손에 안 닿던 책도 이제는 제 맘대로 꺼내 볼 수 있어요.”

아파트로 겹겹이 둘러싸인 경기 성남시의 4층짜리 청소년수련관. 오전 내내 조용한 이 건물은 매일 오후 학교 수업이 끝나면 초등학생들로 붐빈다. 이달부터는 건물 내 1층 작은도서관이 새 단장을 마치고 개관해 더 많은 학생들이 즐겨 찾는 ‘핫 플레이스’가 됐다.

도서관에서 친구, 부모님과 함께 책을 고르던 청소년들은 “높이가 낮은 책꽂이가 많아져서 사다리를 이용해 올라가지 않아도 보고 싶은 책들을 다 볼 수 있다. 도서관이 집보다 더 편하고 재미있다”며 웃었다.

22일 정식 개관한 분당서현청소년수련관 작은도서관이 지역의 지식 사랑방으로 거듭나고 있다. 이날 열린 개관식에는 은수미 성남시장, 김수연 사단법인 작은도서관만드는사람들 대표를 비롯해 학부모, 청소년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은 시장은 “부모, 아이, 지역사회가 모두 함께할 수 있는 지식공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설립된 지 16년이 지나 노후했던 도서관은 올해 7월 KB국민은행이 주최한 작은도서관 조성 사업의 리모델링 분야에 선정됐다. 1억 원의 사업비를 후원받아 두 달간 새 단장에 심혈을 기울였다. 179m²(약 54평) 규모인 도서관에는 2만6000여 권의 책을 비치하고 70개의 원목 서가를 새로 들여놓았다. 열람 책상 9개, 의자 60개, 정보 검색대, 수납장도 있다.

개관식에 앞서 이달 초 학생들에게 일부 공개한 도서관은 이미 반응이 뜨겁다. 리모델링 전 일주일에 한 번씩 도서관에 왔다는 공지후 양(초등학교 3학년)은 “요즘 일주일에 3, 4번씩 책을 보러 온다. 깨끗하고 편한 새 의자에 앉아 책을 읽을 때가 제일 즐겁다”고 했다. 정제하 군(초등학교 4학년)은 “학교, 학원 숙제를 마치면 꼭 친구들과 이곳에 온다. 책꽂이에 보고 싶은 만화책이 정말 많다”고 말했다.

학부모들에게도 작은도서관은 인기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이희옥 씨(47)는 “집에서 5분 거리에 최고로 훌륭한 독서 환경이 갖춰져 있다. 같이 책을 읽으러 가도 좋고, 아이가 책을 읽는 동안 장을 볼 수도 있어 많은 학부모들이 이곳을 좋아한다”고 했다.

개관식에 참석한 뒤 도서관 구석구석을 둘러본 김수연 대표는 “아이든 성인이든 가장 가까운 곳에서, 가장 쉽게 발견할 수 있는 행복이 책”이라며 “친환경적이고 좋은 원목을 엄선해 더 친근한 독서 공간을 하나라도 더 짓는 게 소명”이라고 밝혔다.

성남=김기윤 기자 pep@donga.com
#도서관#분당서현청소년수련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