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개선(改善) 없이는 개선(凱旋)도 없다. 모자란 걸 채우지 못하면 싸움에서 이길 수 없는 게 당연한 일. 서울 태릉선수촌 개선관에 자리 잡은 펜싱 훈련장에서 국가대표 선수 17명이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이유다. 펜싱은 2012년 런던 올림픽 때 금메달 2개, 은메달 1개, 동메달 …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주최국 브라질팀의 마스코트 ‘징가(Ginga)’의 실제 모델인 재규어 한 마리가 성화 봉송 행사에 참여했다가 군인의 총에 사살됐다. ‘주마’라는 이름의 17세 암컷 재규어는 20일 아마존 인근인 브라질 북동부 마나우스 시 정글 전투훈련센터에서 도망치다가 변을 당했…

김세영(23·미래에셋·사진)은 지난해 초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에 진출하면서 “올림픽 출전을 위해 도전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당시 그는 국내 투어에서 정상급 스타로 대우받으며 안주할 수도 있었다. 하지만 올림픽이라는 큰 야망을 품고 힘들고 낯선 세상에 뛰어들었다. 이제 …

“4년 전 매트 위의 선배들이 너무 멋있어 보였다. 훈련 때만 필요한 내 신세가 서럽기도 했지만 그때의 경험이 없었다면 지금의 내가 이 자리에 서 있지 못했을 것이다. 시상대 가장 높은 곳에서 올림픽을 마치고 싶다.” 남자 유도 81kg급 이승수(26·국군체육부대)와 90kg급 곽…

여자 양궁 국가대표팀의 기보배(28·광주광역시청)는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조직위원회가 최근 발표한 올림픽 참가 주요 선수 50명에 네이마르(축구·브라질), 우사인 볼트(육상·자메이카) 등과 함께 포함됐다. 4년 전 런던 올림픽 2관왕(개인전, 단체전)인 기보배는 리우 올림픽에서 사상 …
여자 양궁 국가대표팀의 기보배(28·광주광역시청)는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조직위원회가 최근 발표한 올림픽 참가 주요 선수 50명에 네이마르(축구·브라질), 우사인 볼트(육상·자메이카) 등과 함께 포함됐다. 4년 전 런던 올림픽 2관왕(개인전, 단체전)인 기보배는 리우 올림픽에서 사상 …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사상 첫 전 종목(남녀 단체전 및 개인전) 석권을 노리는 한국 양궁이 월드컵 3차 대회 리커브 남녀 단체전에서 동반 우승했다. 장혜진(LH), 최미선(광주여대), 기보배(광주광역시청)로 구성된 여자 대표팀은 19일 터키 안탈리아에서 열린 단체전 결승에…
2016 하계 올림픽 개최지인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리우) 주(州)가 17일(현지 시간) ‘재정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AFP통신 등에 따르면 프란치스코 도넬레스 리우 주지사는 17일 “재정난으로 치안과 교육, 교통, 환경관리가 무너질 수 있는 상황”이라며 “리우 올림픽에 필요한…
한국 여자농구 대표팀(세계 12위)이 17일 프랑스 낭트에서 열린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최종예선 8강전에서 스페인(3위)에 50-70으로 졌다. 한국은 2쿼터 중반까지 박빙을 만들며 선전했지만 이번 대회에서 아시아 최강 중국(8위)을 34점 차로 완파한 스페인의 벽을 넘지 못했다. 이…

대한체육회가 16일 박태환(27)의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출전을 허용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대한체육회는 이날 이사회를 열고 ‘금지 약물을 복용해 징계를 받은 선수는 징계 종료 후 3년간 국가대표로 뛸 수 없다’는 국가대표 선발 규정 제5조 6항을 개정하지 않기로…

한국 배드민턴 남자복식은 올림픽에 처음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1992년 바르셀로나 대회부터 12년의 간극을 두고 금메달을 땄다. 박주봉-김문수 조가 금빛 스타트를 끊은 뒤 2004년 아테네 올림픽에서는 김동문과 하태권이 시상대 꼭대기에 섰다. 그로부터 12년이 흘러 8월 리우데자네이루…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조직위원회가 15일 브라질 바하 올림픽 파크에서 친환경 소재로 만든 올림픽 메달을 공개했다. 조직위는 리우 올림픽에 사용될 812개의 금메달은 채광 단계부터 수은을 사용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모래나 암석에서 금을 채취할 때 수은을 사용하면 금이 잘 붙어 나오…
여자 양궁 대표팀이 세계기록을 작성하며 8월 열리는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단체전 8연패의 희망을 밝게 했다. 최미선(광주여대), 기보배(광주광역시청), 장혜진(LH)으로 구성된 여자 양궁 대표팀은 14일(현지 시간) 터키 안탈리아에서 열린 월드컵 3차 대회 리커브 단체전 예선에서 …

위성우 감독(사진)이 이끄는 한국 여자농구(세계 랭킹 12위)가 강호 벨라루스(10위)를 꺾고 올림픽 본선 진출을 향한 희망의 불씨를 살렸다. 한국은 15일 프랑스 낭트에서 열린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여자농구 최종예선 C조 2차전에서 66-65, 한 점 차 승리를 거뒀다. 전…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기간에 맞춰 정부 부처들이 합동으로 영사사무소를 운영한다. 외교부는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청와대, 총리실,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경찰청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열고 리우 여름 올림픽 기간의 재외국민 보호 대책을 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