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2,197
구독




“국어는 언어와 매체가 어려웠던 것 같다. 평가원과 나 사이의 암묵적인 약속이 단어의 발음 결과를 옆에 같이 제시해준다는 거다. ‘넓다’의 발음이 ‘널따’인지 ‘넙따’인지 알려주는 식이다. 38번 문제에 그게 없어서 당황했다. 여기서 시간을 많이 뺏겼다.”유튜브 채널 ‘스튜디오 샤’의…

대학수학능력시험 초고난도 문항(킬러문항) 배제 논란과 관련해, 영어 전문가는 “고등학생의 배경지식으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내용의 지문이 출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전문가는 “학생들에게 수능 공부는 ‘문제풀이’나 ‘정답을 찾는 기술’을 익히는 과정이 되고 말았다”고 개탄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킬러 문항’(초고난도 문제) 배제를 지시한 윤석열 대통령을 지지했다.홍 시장은 23일 자신의 SNS에 “우리 때 대학 입시에선 본고사가 있었다”고 소개했다.고려대 72학번인 홍 시장 시절에는 예비고사(대학 입학시험 응시 자격이 있는지 살피는 …

교육부가 오는 26일 지난 3년간의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와 지난 6월 모의평가 문제 중 초고난도 문항인 이른바 ‘킬러 문항’을 공개하겠다고 하면서 6월 모평 중 어떤 문제를 킬러 문항으로 꼽을지 관심이 쏠린다.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 22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국민의힘 윤상현 의원과 하태경 의원은 ‘초고소득 일타강사를 악마화하는 건 곤란하다’는 이준석 전 대표의 말이 옳다고 판단했다.윤석열 대통령의 ‘수능에서 킬러문항(초고난도 문제)배제’ 지시 이후 킬러문항 풀이를 중심으로 몇몇 일타 강사들이 연간 수백억원에 이르는 돈을 벌고 있다는 비판이…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23일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의 적정 난이도 확보 방안과 관련, 공교육 교과과정 내 출제 및 킬러문항 핀셋 제거 원칙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박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 19일 당정협의회를 가진 데 이어 이번 주에도 교육부와 사교…

홍준표 대구시장은 23일 윤석열 대통령의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킬러문항 출제 배제’ 방침에 “적절한 조치”라고 밝혔다. 홍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자신의 대학 입시 당시 본고사를 치른 경험을 꺼내며 “대통령의 킬러문항 출제 배제는 적절한 조치로 보인다”고 말했다. 홍 시장은 “…

사교육 단속에 교육부, 공정거래위원회, 경찰청이 함께 나선다. 기존에는 시도교육청이 주로 단속을 해왔지만 윤석열 대통령이 ‘사교육 이권 카르텔’ 근절 의지를 밝히자 범부처 차원에서 대처에 나선 것이다. 22일 교육부는 공정위, 경찰청, 서울시교육청, 경기도교육청 등과 함께 정부…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킬러 문항’을 둘러싼 논란이 지속되는 가운데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제주에서 수능에 킬러 문항을 배제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22일 이 부총리는 제주 서귀포시 표선고를 찾아 “이번 수능 이슈만 하더라도 그렇듯 너무나 당연하게 바꿔야 하는 …

“출제 기법을 ‘고도화’한다는 게 정확히 무슨 뜻인지 알기 어렵다. 너무 추상적이다.”(김병진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장) “올해 출제위원장, 검토위원장은 특히 섭외하기 힘들 것 같다.”(서울 A고교 국어교사)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불과 147일 앞둔 22일에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킬러 문항’을 둘러싼 논란이 지속되는 가운데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제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수능에 킬러 문항을 배제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다음주에는 역대 킬러 문항 사례도 공개한다.22일 이 부총리는 제주 서귀포시 표선고를 찾아 “이번 수능 …

정부가 ‘사교육 부정거래’를 단속하기 위해 범정부 차원의 대응에 나섰다. 교육부는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장상윤 교육부 차관 주재로 사교육 카르텔·부조리 범정부 대응협의회를 개최했다. 장 차관은 이날 회의 모두발언에서 “아이들과 학부모들의 불안감을 볼모 삼아 사교육 부담을 가중하고…

최근 우리 사회에 가장 따끈따끈한 단어로 등장했지만 대부분의 국민들이 그 실체로 제대로 본 적 없는 ‘킬러 문항’이 곧 모습을 드러낸다. 이주호 사회부총리겸 교육부 장관은 “다음주 월요일인 26일 ‘사교육 대책’을 발표할 때 킬러 문항을 전부 공개하겠다”고 밝혔다.이 장관은 이날 CB…

윤석열 대통령의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킬러문항(초고난도문제) 배제’ 발언이 ‘이권 카르텔’ 논란으로까지 번지며 학생들뿐만 아니라 학원가도 뒤숭숭한 모습이다. 뉴시스가 지난 21일 ‘사교육 1번지’로 불리는 서울 강남구 대치동 학원가를 둘러본 결과, 불안감에 휩싸인 학생과 학부모들…
국무조정실이 공교육 교과 과정에서 벗어난 ‘킬러 문항’ 출제를 배제하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지시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는 경위를 살피기 위해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평가원) 복무 감사에 착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원 복무 감사를 교육부까지 확대 진행하는 셈이다. 21일 정부 관계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