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2,197
구독




지난 20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전국 146개 대학이 참여한 ‘2024 수시 대입 정보 박람회’에 많은 학생과 학부모들이 몰려들었다. 수능에서 ‘킬러 문항’을 배제하겠다는 정부 발표 이후 정시 대입이 불확실해지자 수시 모집으로 관심이 쏠린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일 수시 박람회…

교육부는 EBS 교재에도 ‘킬러문항’이 있다면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과 모의평가 출제에서 배제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20일 오전 설명자료를 내고 EBS 수능 연계 교재에도 소위 ‘킬러문항’이 있다는 지적에 “EBS 연계 문항도 킬러문항 요소가 있다면 (수능) 출제에서 배제할 것”…

교육부가 EBS 중학 프리미엄을 무료로 전환하는 등 사교육 경감 정책에 한국교육방송공사(EBS)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그러나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연계 강화에 대해서는 교육계 의견이 분분하다. ‘공정 수능’이라는 새 국면을 맞은 상황, EBS 연계 정책이 수능에서 어떻게 구현될지도 …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출제를 주관하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후보가 3명으로 압축됐다. 전임 이규민 원장은 지난달 15일 윤석열 대통령의 수능 발언, 이후 6월 모의평가 킬러문항 등 난도 조절 실패 등의 여파 끝에 지난달 19일 임기 도중 사임했다. 17일 국무총리 산하 경제·인문사…

초등학교 2학년 영훈(가명) 군은 일명 ‘사고력 수학’으로 유명한 서울 A학원의 ‘프리미어반’에 다닌다. ‘상위 1%’ 수준의 수학을 가르친다는 이 반에 합격하기 위해 영훈 군은 네 살 때부터 준비했다. A학원은 다섯 살부터 입학할 수 있는데, 이때의 최상위반은 ‘A반’이다. 영훈 군…
공정거래위원회가 메가스터디, 시대인재 등 사교육 업체에 대한 현장조사에 나섰다. 강의에 교재 등을 끼워서 판매한 데 대해서도 공정거래법 위반 여부를 들여다보고 제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이날 메가스터디와 시대인재 본사에 조사관을 보내 현장조사를 진행했다…
서울 서초구의 초교 교사 A 씨는 학원에서 수학 선행학습을 받고 온 학생들에게 ‘분수’ 개념을 가르치다 곤혹스러울 때가 많다. 그는 칠판에 동그란 피자를 그려서 ‘2분의 1×(곱하기) 3분의 1’을 설명한다. 피자를 반으로 나누고, 다시 각각 삼등분하면 ‘6분의 1’이 된다는 것을 시…

11일 광주 광산구 정광고에서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대비 7월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시행된 가운데 고3 학생들이 교실에서 시험을 치르고 있다. 정부의 ‘킬러 문항’(초고난도 문항) 배제 방침이 적용되지 않은 이번 시험은 국어, 수학이 다소 어려웠다는 평가가 나온다.

공정거래위원회가 11일 메가스터디와 시대인재 등 대형 입시학원을 중심으로 현장 조사에 나섰다. 사교육 업계 등에 따르면 공정위는 이날 오전 메가스터디 본사와 시대인재 등을 조사했다. 교재에 인터넷 강의를 끼워파는 것을 중심으로 조사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와 관련 공정위 관계자는 “…

윤석열 대통령이 수능 ‘킬러문항 배제’를 지시한 이후 처음 치러지는 전국연합학력평가에 광주와 전남에서는 148개교 2만6660명이 응시한다. 광주와 전남 교육청에 따르면 11일 치러지는 이번 전국연합학력평가는 인천시교육청이 주관하며 방학을 앞두고 수험생들의 준비 과정을 점검하는 의미…

교육당국이 ‘사교육 카르텔’과 더불어 합동점검 등 대대적인 단속에 나서면서 일선 학원가에 비상이 걸린 모양새다.유명 강사와 대형 입시학원의 강의도 잇따라 폐강·연기되고 있다. 문제를 바로잡는 과정이 불가피한 과정이라는 목소리가 나오는 한편 수험생·학부모의 불만·불안도 커지고 있다.10…

교육부는 7월 말에서 8월 초쯤에 2028 대입제도 개편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10일 밝혔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최근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관련 이슈에 대해 현장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하고 있어 발표가 늦어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
![학부모가 된 ‘이해찬 세대’, 한국 교육은 변한 게 없다[이미지의 포에버 육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7/08/120137819.1.jpg)
‘포(four)에버 육아’는 네 명의 자녀를 키우며 직장생활을 병행하고 있는 기자가 일상을 통해 접하는 한국의 보육 현실, 문제, 사회 이슈를 담습니다. 단순히 정보만 담는 것을 넘어 저출생의 시대에 다자녀를 기르는 맞벌이 엄마로서 겪는 일화와 느끼는 생각도 공유하고자 합니다. 고…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에서 ‘킬러 문항’(초고난도 문항)을 둘러싼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우리나라 부모들은 자녀 학원비로 월평균 최대 57만 원을 사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8일 삼성금융네트워크 모니모에 따르면 삼성카드가 30~50대 자사 회원의 지난해 입시 및 보습 학원 월평균 …

유명 입시학원 강사가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출제 경험이 있는 현직 교사들에게 돈을 주고 예상 문제를 만들게 한 정황이 파악돼 교육부가 경찰 수사를 의뢰했다. 교육부는 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사교육 카르텔·부조리 신고센터 집중신고기간(6월 22일∼7월 6일) 운영 결과’를 발표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