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축구는 사커”…네덜란드 총리 “사커 아닌 풋볼 이겨 미안” 기싸움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2월 5일 15시 13분


코멘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 시간) 카타르 월드컵 16강 미국과 네덜란드 경기를 앞두고 트위터에 올린 응원 영상에서 ‘축구는 사커라고 부른다’고 말하고 있다. 트위터 캡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 시간) 카타르 월드컵 16강 미국과 네덜란드 경기를 앞두고 트위터에 올린 응원 영상에서 ‘축구는 사커라고 부른다’고 말하고 있다. 트위터 캡처


3일(현지 시간) 2022년 카타르 월드컵 미국과 네덜란드 16강전을 전후로 조 바이든 미 대통령과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가 유쾌한 설전을 벌였다. 두 정상의 온라인 기싸움은 축구를 영어로 미국처럼 ‘사커(soccer)’라고 해야 하는지 아니면 영국식으로 ‘풋볼(football)’이라고 해야 하는지 해묵은 논란에 다시 불을 지폈다.

AFP통신을 비롯한 외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16강 경기를 앞둔 3일 트위터에 응원 영상과 함께 ‘힘내라 미국 대표팀’이라는 글을 올렸다. 이 영상에서 축구공을 든 바이든 대통령은 “이것은 ‘사커(soccer)’라고 부른다. 가자 미국”이라고 외쳤다.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가 3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트윗에 대해 “미안해요 조, 풋볼이 이겼어요”라고 트위터에 올렸다. 트위터 캡처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가 3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트윗에 대해 “미안해요 조, 풋볼이 이겼어요”라고 트위터에 올렸다. 트위터 캡처


하지만 네덜란드가 이날 경기에서 미국을 3 대 1으로 이기자 뤼터 총리는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바이든 대통령 응원 게시글을 태그한 뒤 “조, 미안하지만 ‘풋볼(football)’이 이겼습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윙크하는 이모티콘을 올렸다.

그러자 바이든 대통령은 뤼터 총리 트윗을 다시 한번 태그하고 “엄밀히 말하면 ‘풋발(voetbal)’ 아닌가”라면서 네덜란드에 축하 메시지를 남겼다. 풋발은 축구를 뜻하는 네덜란드 말이다.

영국을 비롯해 미국을 제외한 세계 대부분 국가에서는 축구를 영어로 풋볼로 쓰고 있다. 럭비는 럭비 풋볼이라고 한다. 반면 미국에서 풋볼은 미식축구를 의미하고 축구는 사커라고 부른다. 풋볼과 사커 모두 옳은 표현이지만 두 단어 가운데 어떤 것을 써야 하는지는 오랫동안 미국과 영국을 비롯한 유럽 국가 간의 자존심 대결처럼 여겨져 왔다.

‘현대 축구 아버지’ 이베네제르 콥 몰리. 위키피디아
‘현대 축구 아버지’ 이베네제르 콥 몰리. 위키피디아


축구와 유사한 운동은 2000년 전에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현대 축구 규칙은 1863년 탄생했다. 그전까지는 지역이나 클럽별 규칙이 제각각이었다. 오늘날 ‘현대 축구 아버지’라고 불리는 영국 출신 이베네제르 콥 몰리는 영국 반스FC 주장 시절 “크리켓이 메릴본크리켓클럽(MCC) 체제로 운영되듯 축구도 통일된 규칙이 있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후 12개 영국 축구 클럽이 런던 ‘프리메이슨스 암스’라는 펍에 모여 최초의 축구협회(Football Association)을 창립하고 공통 규칙을 만들었다.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에 따르면 ‘사커’라는 말은 영국 옥스퍼드대 학생들이 럭비와 축구를 구분하는 용어를 만든 이후 탄생했다. 학생들은 럭비를 뜻하는 럭비풋볼은 ‘러거(rugger)’로, 축구는 ‘협회 축구(association football)’를 줄여 ‘어사커(assoccer)’라고 불렀는데 이후 발음이 축약돼 사커가 됐다.

축구가 본격적으로 대서양을 건너갔을 때 미국 대륙에서는 미식축구가 ‘아메리칸 풋볼(american football)’이라는 이름으로 정착돼 있었다. 이에 사커가 축구를 지칭하는 단어로 굳어졌다. 미국축구협회 명칭은 1974년 USSFA(United States Soccer Football Association)에서 USSF(United States Soccer Federation)로 바뀌었다.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은 “미국을 포함해 사커가 일반적인 나라는 그들만의 활성화된 럭비풋볼 리그를 보유하고 있다”며 “아일랜드는 ‘게일릭 풋볼(Gaelic football)’, 호주는 ‘오스트렐리안 풋볼 리그(Australian Football League)’가 있다”고 설명했다.

신아형 기자 abr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