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지협,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와 ‘유스 이스포츠 페스티벌 2025’ 성료
사단법인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이사장 남세도, 이하 전지협)는 대전 이스포츠경기장에서 열린 ‘유스 이스포츠 페스티벌(Youth eSports Festival) 2025’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19일 밝혔다. 올해 세 번째로 열린 이번 행사는 전국 지역아동센터 아동·청소년들이 게임 및 e…
- 2025-08-1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사단법인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이사장 남세도, 이하 전지협)는 대전 이스포츠경기장에서 열린 ‘유스 이스포츠 페스티벌(Youth eSports Festival) 2025’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19일 밝혔다. 올해 세 번째로 열린 이번 행사는 전국 지역아동센터 아동·청소년들이 게임 및 e…

청소년층의 마약 및 도박 중독 노출이 단순한 우려를 넘어 현실적 사회문제로 떠오르면서, 이를 예방하고 중재할 수 있는 청소년 중독 상담사 등 전문 인력의 체계적 양성과 정책 기반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질병관리청과 교육부가 공동 수행한 ‘2024년 제20차 청소년건강…

어깨 통증으로 팔을 쓰기 어려운 40~50대 여성 ‘석회성 건염’ 환자가 늘고 있다. 하지만 통증 때문에 팔을 쓰지 않으면 오히려 어깨 기능이 떨어지고 회전근개가 약해져 증상이 악화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19일 의료계에 따르면 석회성 건염은 어깨 힘줄(회전근개)에 칼슘이 비정상…

애플이 최근 ‘유출’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과거 스마트폰 시장의 ‘절대 강자’ 시기에 정보 유출을 철저히 통제하던 것과 딴판인 모습이다.19일 IT 업계에 따르면 애플은 ‘비밀주의’를 원칙으로 직원 및 협력사에 비밀유지협약(NDA) 준수를 요구하며 원하지 않는 시기에 제품의 정…

네 쌍둥이 중 한 명으로 태어난 여성이 다섯 쌍둥이를 낳는 놀라운 경험을 했다.미국 텍사스 엘패소에 사는 테레사 트로이아(36)는 얼마 전 첫 출산에서 동화같은 특별한 축복을 받았다. 세 명의 남자 형제와 함께 자란 트로이아에게 ‘여러 명의 동기가 함께하는 삶’은 늘 자연스러운 일이었…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이 ‘게임스컴 2025(Gamescom 2025)’에 한국 공동관을 운영하며 한국의 우수한 인디 게임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게임스컴’은 매년 여름 독일 쾰른에서 진행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게임 행…

통풍(痛風)은 스치는 바람에도 통증이 있을 정도라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통풍은 흔히 ‘고기와 술을 많이 먹는 중년 남성의 병’으로 알려져 있지만, 폐경 후 여성 환자가 증가해 실제로는 남녀 모두가 경계할 질환이다.19일 의료계에 따르면 통풍은 혈액 내 요산의 농도가 높아서 과도하게…
![“인구 감소로 병력자원 한계… AI강군은 언제쯤?”[테크챗]](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8/18/132206187.1.jpg)
동아일보 IT사이언스팀 기자들이 IT, 과학, 우주, 바이오 분야 주목할만한 기술과 트렌드, 기업을 소개합니다. “이 회사 뭐길래?” 기술로 세상을 바꾸는 테크 기업들의 비하인드 스토리! 세상을 놀라게 한 아이디어부터 창업자의 요즘 고민까지, 궁금했던 그들의 모든 것을 파헤칩니다.“국…

“소버린(Sovereign·독립형) AI에서 분명히 알아야 하는 건 소버린 AI가 국내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 전쟁’이란 것이다. 글로벌에서 이길 수 있는 소버린 AI를 만들어야 한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사진)은 18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이천포럼 2025’…

웨어러블 및 휴머노이드 로봇 스타트업 위로보틱스가 범용 휴머노이드 로봇 ‘알렉스(ALLEX)’의 상반신을 공개했다. 사람처럼 손가락 관절을 움직이고 힘을 정밀하게 제어하는 한편 유연한 동작까지 취할 수 있어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18일 위로보틱스에 따르면 알렉스…

늦깎이 대학생 이대웅 씨(35)는 최근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아동의 발달 지연(장애) 가능성을 조기에 알려주는 서비스를 현실화할 방안을 찾는 데 나섰다. 이는 아동 정신 상담 플랫폼을 운영하는 사회적 기업 ‘마인드아너스’가 AI 개발자를 꿈꾸는 대학생들에게 제시한 과제다. 이 씨는…

《#. 35세 여성 A 씨는 직장 건강검진에서 받은 자궁경부세포검사에서 반응성 세포변화(RCC) 결과가 나왔다. 육안으로도 미세한 이상이 보여, AI 기반 자궁경부 진단 보조 시스템인 써비케어(CerviCARE) AI 검사를 추가로 받았다. 단 5초 만에 나온 AI의 판독 결과는 ‘고…

암을 6차례나 이겨내 ‘불사조 할아버지’로 불린 강용희 씨가 세상을 떠났다. 향년 83세.18일 전북대병원에 따르면 강 씨는 전날 호스피스 병동에서 영면했다. 고인은 1988년부터 올해까지 38년간 무려 21개 진료과에서 치료를 받으며 6차례나 암을 극복했다. 이 기간 응급실 진료는 …
![[서울과기대 초창패 2025] 로봇 “AI 접목 리걸몬스터, 누구나 법률 문서 무료로 쉽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8/18/132206774.1.jpg)
[서울과기대 초창패 2025] 로봇 “AI 접목 리걸몬스터, 누구나 법률 문서 무료로 쉽게”[서울과기대 x IT동아 공동기획] 초기창업패키지 지원사업(이하 초창패)은 1~3년차 유망 스타트업의 성장을 꾀하는 중소벤처기업부·창업진흥원의 주요 창업지원 사업입니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창업지…

오는 8월 20일부터 24일까지 독일 쾰른에서 개최되는 글로벌 최대 게임쇼 ‘게임스컴 2025(Gamescom 2025)’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펄어비스가 내놓을 신작 ‘붉은사막(Crimson Desert)’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게임스컴에서 펄어비스는 광활한 오…

일본 정부가 지방자치단체에서 생성형 인공지능(AI) 활용을 총괄·관리하는 ‘최고 AI 책임자’(CAIO)와 이를 보좌할 전문 인력을 두도록 할 방침이다.18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일본 총무성은 지자체를 대상으로 생성형 AI 활용 가이드를 마련해 연내 공개할 예정이다.가이…

“지금 현재 GPU 활용의 10%~20%가 학습에 쓰이고, 나머지는 모두 추론에 할당됩니다. 컴퓨팅 자원으로 AI 모델을 생성하는 과정이 학습이고, 만들어진 모델에게 질의를 보내고 응답을 받는 과정이 추론입니다. 프렌들리AI는 추론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기술을 갖췄으며, 이를 가장 깊…

위암 원인 균인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제균 치료가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으며, 특히 50세 이상 여성에서 효과가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김나영 교수팀이 연구원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이 같은 연구 결과가 국제학술지 위장과 간(…
‘억만장자들의 놀이터’로 불리는 모나코가 전 세계에서 인구 대비 100세 이상 인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영국 데일리메일이 보도했다.18일 데일리메일이 분석한 유엔(UN) 통계에 따르면 ‘억만장자의 놀이터’로 불리는 모나코는 인구 10만 명당 950명이 100세 이상으로 장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여성의 혈관 노화를 5년 더 앞당길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남성 감염자도 영향을 약간 받지만 통계적으론 무의미한 수준으로 나타났다.혈관은 나이가 들수록 점점 저 뻣뻣해진다. 혈관이 경직된 사람은 뇌졸중,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 질환 위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