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럼프 노벨평화상 불발…외신 “노르웨이에 보복 가능성”
집권 1기 때부터 노벨평화상 수상 의욕을 강하게 드러냈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수상이 또 불발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평화상 수상자 발표를 하루 앞둔 9일(현지 시간) 2009년 노벨 평화상을 받은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에 대해 “우리나라를 망치는 것 외에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
- 2025-10-1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집권 1기 때부터 노벨평화상 수상 의욕을 강하게 드러냈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수상이 또 불발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평화상 수상자 발표를 하루 앞둔 9일(현지 시간) 2009년 노벨 평화상을 받은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에 대해 “우리나라를 망치는 것 외에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

프랑스 파리15구가 11월 22일인 ‘김치의 날’을 공식 기념일로 제정했다. 유럽연합(EU) 내 지방자치단체 중 첫 사례다. 대상은 프랑스 파리15구가 ‘김치의 날’을 공식 제정했다고 10일 밝혔다. 김치의 날은 2021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공식 기념일로 제정된 것을 시작으로 미국 1…

라이칭더(賴淸德) 대만 총통은 중국의 전쟁 위협에 맞서 다층 방어와 고효율 요격 체계를 갖춘 ‘대만의 방패((台灣之盾·T-돔)’을 구축하겠다고 10일 밝혔다. 라이 총통은 중국을 향해서는 “무력과 위협으로 대만해협의 현상을 바꾸려는 시도를 포기하라”고 촉구했다. 라이 총통은 이날 건국…

10일(현지시간) 오전 필리핀 남부 민다나오섬 인근 해상에서 규모 7.4 강진이 발생해 한때 쓰나미 경고까지 발령됐다.미 지질조사국(USGS)은 이번 지진의 규모를 7.4로 발표했으며, 필리핀 화산지진연구소는 7.6으로 발표했다가 이후 7.5로 정정했다. USGS 기준 진원까지의 깊이…

먹고 마시는 음식과 음료의 온도가 정신 건강과 장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의학 전문 매체 메디컬 익스프레스에 따르면 미국 샌디에이고 주립대 연구팀은 최근 이 같은 연구 결과를 ‘영국 영양학 저널’에 발표했다.연구팀은 미국에 거주하는 18~65세 아시아인 212명과 …

미국이 외환위기를 겪고 있는 아르헨티나와 ‘통화 스와프’를 체결하고 페소화를 직접 구매하는 등 재정 지원책을 본격 가동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내수 침체와 외환위기로 여론이 악화하면서 중요 선거에서 패배한 하비에르 밀레이 아르헨티나 대통령의 구원 투수로 나선 것. 미 정부가 도널드 트럼…

10일 노벨평화상 수상자 발표를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수상 불발 시 노벨위원회가 위치한 노르웨이에 외교적 보복을 가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2010년 중국은 반체제 인권운동가 고 류샤오보(劉曉波)가 노벨평화상을 수상하자 6년간 노르웨이와 외교 관계를 사…

필리핀 남부에 있는 민다나오섬 해안에서 10일 오전 10시 43분께 규모 7.4 지진이 발생했다고 기상청이 밝혔다.기상청은 미국지질조사소(USGS) 분석결과를 인용해 지진 발생 지점이 “필리핀 마티 동북동쪽 69㎞ 해역”이라고 전했다.진앙은 북위 7.27도, 동경 126.76도, 발생…

블랙핑크 방콕 콘서트를 앞두고 경기장 인근 호텔이 사실상 매진됐다. 팬들의 공연 여행 ‘기그 트리핑’이 태국 관광 시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최근 서울에서 ‘혐중(중국인·중국 혐오) 시위’가 잇따르는 가운데,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이 특정 국가·국민을 대상으로 한 혐오성 집회·시위에 대해 경찰의 적극 대응을 지시했다.10일 행안부에 따르면 윤 장관은 이날 국가경찰위원회에 ‘경찰의 적극적인 법 집행 방안’ 안건을 부의했다.행…

헬스케어 전문 기업 오픈헬스케어(Open Healthcare)가 미국 캘리포니아 가디나(Garden)에 대규모 진단검사센터를 공식 개소했다고 10일 밝혔다.오픈헬스케어는 질병 검사 전문의료기관 씨젠의료재단이 해외 의료 진출을 위해 설립한 기업이다. 카자흐스탄, 베트남 등 해외 거점에서…

미 연방 교통당국이 테슬라의 첨단 주행보조 시스템 FSD(Full Self-Driving)의 안전성 조사를 시작한다고 밝혔다.월스트리트저널(WSJ)과 AP통신 등에 따르면 미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9일(현지 시간) FSD 기능이 일부 차량에서 적색 신호를 무시하거나 반대 차선으…

10월 3일 개천절, 서울 도심에서 열린 정부 규탄 집회를 두고 ‘참가자 수 축소 보도’ 논란이 제기됐다. 일부 언론이 집회 규모를 축소해 전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공정성을 둘러싼 논쟁으로 번지고 있다.● ‘7만 명 vs 1500명’…숫자가 갈라놓은 현장 평가이날 서울 종로구 일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외환위기를 겪고 있는 아르헨티나의 외환 위기 극복을 위해 유동성을 제공하기로 했다.스콧 베선트 미국 재무장관은 9일(현지 시간) 소셜미디어를 통해 아르헨티나 정부에 200억 달러(약 28조5000억원) 규모의 통화 스와프 계약을 제공키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세계에서 가장 긴 이름을 가진 한 남성이 온라인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그의 이름은 무려 2000개가 넘는 단어로 이뤄져 있다.10일 기네스월드레코드 등에 따르면 뉴질랜드 출신인 로렌스 왓킨스는 지난 1990년 3월 자신의 이름에 2000개가 넘는 중간 이름을 추가하며 개명을 시도했다…

노벨 평화상 수상자 발표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9일(현지 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와 이스라엘의 가자 전쟁 휴전합의가 자신이 노벨상을 받기 위해 한 일은 아니라며 겸손한 자세를 취했다. 전날 노르웨이 노벨위원회를 향해 다소 공격적인 발언을 내놓았던 …

중국의 한 여행 인플루언서가 일본 오사카 여행 중 ‘무개념 행동’을 연달아 저지르며 양국 누리꾼들의 비판을 사고 있다. 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현지 소셜미디어에서 약 20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여행 인플루언서 ‘이케슈’는 최근 “100위안(약 2만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창건 80주년을 맞아 방북한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와 전략적 의사소통 등을 논의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0일 보도했다.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9일 리 총리를 접견하고 친선적 담화를 나눴다.김 위원장은 중국 대표단의 이번 평양 방문이 “우리 당과 정부,…

일본을 대표하는 엘리베이터 제조 기업 히타치가 AI를 도입해 엘리베이터 유지·보수 인력을 절반 수준으로 줄일 계획이다. AI가 작업 절차를 음성으로 안내하고, 작업 영상을 분석해 자동으로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식이다. 미국 엔비디아의 오픈소스 AI 기술을 활용하며, 2026년 실용화를 …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맨체스터시티가 한국의 전통 명절 ‘추석’을 기념해 한국어 인사 영상을 올리자 중국 누리꾼들이 ‘문화를 훔쳤다’며 억지 주장을 펴고 있다.맨시티는 최근 구단 공식 SNS에 추석을 맞아 한국 팬들을 위해 선수단이 한복을 입고 공기놀이를 즐기는 장면을 공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