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카카오T, 22만대 일반택시 무료호출 서비스 폐지 검토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2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가맹택시 콜 몰아주기 의혹’ 논란에
경영진 회의서 사업방안 재편 논의
전면 철수땐 소비자 불편 불가피

뉴시스
카카오모빌리티가 애플리케이션(앱) ‘카카오T’에서 이용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일반 택시 호출 서비스를 폐지하는 내용을 담은 사업 재편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7일 확인됐다. 가맹 택시를 우대해 호출을 몰아줬다는 논란이 커지자 서비스를 개편해 논란의 소지를 없애겠다는 취지다. 약 3000만 명의 이용자를 가진 카카오모빌리티가 일반 택시 호출 시장에서 철수할 경우 소비자 불편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달 초 류긍선 대표이사와 경영진이 모인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카카오T의 택시 호출 서비스 구조 개편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카카오모빌리티 경영진은 택시를 호출하는 이용자와 택시를 연결해주는 플랫폼 중개 사업(타입3)에서 전면 철수하는 방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일반 이용자들이 호출료 없이 무료로 택시를 부를 수 있는 서비스를 카카오T에서 제외하겠다는 내용이다.

이 경우 카카오T 이용자는 1000∼5000원의 호출료를 내고 가맹 택시(카카오T 블루)를 부르는 유료 서비스만 쓸 수 있다. 카카오T에 등록된 무료 일반 택시는 22만 대, 유료 호출료도 받는 가맹 택시는 4만 대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이용자 감소 위험까지 감수하며 일반 택시 중개 서비스 폐지까지 검토하기로 한 건 이른바 ‘택시 호출 몰아주기 논란’ 때문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수락률이 높은 택시기사에게 먼저 호출 여부를 알려주는 인공지능(AI) 기반 배차를 이용해 일반 택시가 차별받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일명 ‘호출 골라잡기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도입한 기존 배차 시스템을 바꾸긴 어렵다는 입장이다. 카카오T 블루는 이용자의 목적지를 확인할 수 없는 상태에서 자동 배차를 받아 평균 수락률이 높다. 골라잡기를 하는 일부 일반 택시보다 앞선 순위로 이용자 호출이 전달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배차 시스템을 바꾸는 대신에 일반 택시 대상 호출 중개 사업을 포기하고 가맹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하면 차별 논란을 해소할 수 있다는 게 카카오모빌리티 경영진의 판단이다. 반대로 가맹 택시 시장에서 철수하고 일반 택시 호출 서비스만 남겨두는 재편안도 함께 검토하고 있다. 이 경우 카카오T를 다른 민간 모빌리티 사업자나 공공 택시 호출 앱에도 개방하는 ‘개방형 플랫폼’으로 운영하는 방안도 논의됐다.

지난해 4월 카카오모빌리티에 심사보고서를 보낸 공정위는 조만간 전원회의를 열어 제재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공정위의 제재 결과가 나오면 추가 논의를 거쳐 카카오 등 대주주에 최종 사업 재편안을 보고할 예정이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일반 택시 호출, 가맹 택시 사업과 관련해 여러 가지 방안을 두고 검토했으나 아직 확정된 내용은 없다”고 말했다.


지민구 기자 warum@donga.com
#카카오t#가맹택시 콜 몰아주기 의혹#일반 택시 호출 서비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