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한국인 어깨 펼 수 있게 만든 분”…인터넷도 애도 물결

  • 뉴스1
  • 입력 2020년 10월 25일 13시 42분


코멘트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25일 서울 일원동 서울삼성병원에서 별세했다. 향년 78세. 1942년 에서 태어난 고인(故人)은 부친인 이병철 삼성창업주 별세 이후 1987년 삼성그룹 2대 회장에 올라 삼성그룹을 이끌었다.(뉴스1 DB)2020.10.25/뉴스1 © News1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25일 서울 일원동 서울삼성병원에서 별세했다. 향년 78세. 1942년 에서 태어난 고인(故人)은 부친인 이병철 삼성창업주 별세 이후 1987년 삼성그룹 2대 회장에 올라 삼성그룹을 이끌었다.(뉴스1 DB)2020.10.25/뉴스1 © News1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향년 78세로 25일 사망한 가운데 시민들은 글로벌 기업인 삼성을 이끌어줘 존경했다는 추모글을 남기면서도 상속문제 등 경영과정에서 불거진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냈다.

이날 오전 이 회장의 사망 소식이 전해진 후 인터넷에서 누리꾼들의 반응은 크게 두 갈래로 갈렸다. 먼저, 시민들은 이 회장의 삼성 경영으로 한국 경제가 발전했다는 점을 치하하며 고인의 명복을 빌었다.

누리꾼 sang***는 고인의 부고 소식을 전한 인터넷 뉴스에서 “이건희, 구본무, 신격호, 김우중 등등 대한민국의 번영을 일군 영웅들이 떠났다”며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밝혔다.

누리꾼 ehdd***는 “별볼일 없이 작은 대한민국에서 세계적인 기업을 탄생시킨 이건희는 영웅”이라고 말했다. 누리꾼 pain***는 “우리나라의 브랜드 가치를 올려주고 반도체 산업 세계 1위를 만들어주시고 외국에서 한국 사람이 어깨펴고 다닐 수 있게 도와주신 기업인 이건희 편히 주무시라”고 밝혔다.

누리꾼 ccco***는 “이건희 어쩌고 저쩌고 해도 한국 경제에 절대적으로 기여한 사람이다”라며 “반도체와 통신, 모바일이 없는 한국 경제를 생각해본적이 있나?”고 말했다.

누리꾼 kk76***는 “대한민국을 명품 국가로 인정받게 해 준 이건희 회장은 존경받아 마땅하며 정치인들도 못한 것을 이건희와 삼성그룹은 이뤄냈다”고 밝혔다. 이들은 모두 인터넷 상에서 다른 누리꾼들의 100여개가 넘는 공감을 받고 있다.

반면 삼성그룹이 출자구조와 승계구도 등 불법성 문제를 지적받은 점과 관련해서 네티즌들의 비판도 올라왔다.

누리꾼 이온***는 “이건희 별세에 큰 별이 졌다고 하지만 노동자들을 탄압해 노조 설립을 방해하고 고 황유미 등 노동자들이 반도체 공장에서 백혈병에 걸린 것을 회피했다”며 “삼성에 의해 돌아가신 모든 분들을 추모한다”고 했다.

누리꾼 백화***는 “이건희 부고 소식에 지인들의 반응이 하나같이 승계작업이 다 끝났나보네라고 해서 참 웃프다”라고 했다. 누리꾼 세상살***는 “국가 발전에 도움을 주신 점 감사합니다. 상속세는 꼭 내시길”이라고 했다.

아울러 공과와 관련없이 이 회장의 죽음 자체는 안타깝다며 고인을 기리는 추모글도 이어졌다.

누리꾼 jhyu***는 “그래도 이건희 회장은 삼성을 글로벌하게 키우면서 우리나라 경제발전에 지대한 공을 세우신 건 인정해야 한다”며 명복을 빌었다. 누리꾼 chea***는 “100세 시대에 안타까운 일”이라며 “삼가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글을 올렸다.

누리꾼 lovelys***는 “이 회장의 죽음을 보며 생각한다. 죽으면 그 많은 돈을 짊어지고 갈 수 없다는 것, 결국 살아 생전에 사람을 위해 좋은 일을 하는 것이 맞다는 것, 결국은 사람이고 돈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 회장은 2014년 5월 급성 심근경색증으로 서울 이태원동 자택에서 쓰러진 후 병상에서 재활치료를 받아왔다. 이후 6년5개월이 지난 후인 이날(25일) 서울 일원동 서울 삼성병원에서 세상을 떠났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