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허제 헛발질에 실수요자 피해… 금리 내리라던 당국, 대출 죈다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지난해 3분기(7∼9월)부터 가계대출 수요 억제를 명분으로 줄곧 대출 가산금리를 올려왔던 은행들이 가산금리를 낮추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기준금리 인하에도 예대금리차(대출금리―예금금리)가 확대되어 온 것에 대한 시장의 비판을 의식한 조치로 풀이된다. 신한은행이 가장 먼저 이번 주 …
지난해 부진했던 한국 증시가 올해 들어선 5%가량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해 8월 이후 5개월 연속 ‘팔자’였던 외국인이 순매수로 돌아선 영향이다. 12일 한국거래소 등에 따르면 유가증권시장은 10일 2,515.78로 장을 마치며 지난해 마지막 거래일 종가(2,399.49) 대비…
설 명절을 앞두고 농림축산검역본부는 27일까지 외국산 쇠고기와 돼지고기의 이력 관리를 집중 단속한다고 12일 밝혔다. 수입 쇠고기·돼지고기를 취급하는 전국의 정육점, 식당 및 온라인 쇼핑몰 등이 특별단속 대상이다. 최근 온라인을 통한 축산물 소비가 늘어난 만큼 인터넷 쇼핑몰과 이력제 …
국제유가·환율 상승 영향으로 주유소 평균 기름값이 13주 연속해서 오른 가운데 12일 서울의 한 주유소에 휘발유, 경유 가격이 표시돼 있다.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따르면 1월 첫째 주(5∼9일) 전국 주유소 휘발유 L당 평균 판매가격은 직전 주보다 15.7원 상승한 16…
모든 대리점에 연대보증인을 설정하게 하고 연대보증인 대부분의 채무 최고액 한도를 지정하지 않는 등 과도한 담보를 지게 한 오비맥주가 공정거래위원회 제재를 받았다. 12일 공정위는 거래상 지위를 부당하게 이용해 대리점에 불이익을 주는 등 대리점법을 위반한 오비맥주에 행위금지, 계약조항 …
4차 산업혁명 시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나흘간의 일정을 마치고 10일(현지 시간) 폐막한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박람회 ‘CES 2025’에서도 친환경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글로벌 탈탄소 산업이 후퇴할 것이라는 전망에도 기업들은 한…
4차 산업혁명 시대
인공지능(AI) 기술이 산업 전반에 사용됨에 따라 반도체 기판 산업도 고성능 제품 시장으로 재편되고 있다. 국내 부품사들도 최첨단 플립칩 볼그리드 어레이(FC-BGA)와 글라스(유리) 반도체 기판을 글로벌 빅테크에 납품하며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LG이노텍은 12일 글로벌 빅테크를…
4차 산업혁명 시대
세계 1위 파운드리(반도체 위탁 생산) 기업인 대만 TSMC가 미국 애리조나 공장에서 4나노(1나노는 10억분의 1m) 최첨단 반도체 양산을 개시했다. 11일(현지 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지나 러몬도 미국 상무장관은 TSMC가 미국 고객을 위해 4나노 칩 생산을 시작했다고 알렸다.…
작년 12월 한 달 사이 원화 가치가 미국 달러에 비해 5% 넘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국가 중 러시아에 이어 하락 폭이 두 번째로 컸다. 강(强)달러 현상이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상황에서 정치적 불확실성까지 겹친 점이 원인으로 지목된다. 한국은행은 원-달러 환율 급등으로 …
12일 서울 서초구 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모델들이 2025년 을사년 설 선물 세트 본격 판매 행사를 소개하고 있다. 농협유통은 14일부터 28일까지 설 선물 세트를 판매한다. 품목은 과일·한우·특산물 등 명품 선물 세트, 가성비 선물 세트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