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빛낼, K성악의 시간이 왔다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5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내달 1∼3일 결선 경연 열어
권경민 김태한 정인호 진출
소프라노 조수미는 심사위원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결선에 진출한 권경민 김태한 정인호(왼쪽 사진부터). 성악 부문으로 열린 올해 콩쿠르에서 결선 진출자 12명 가운데 한국인이 3명으로 가장 많아 주목받고 있다. 사진 출처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홈페이지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결선에 진출한 권경민 김태한 정인호(왼쪽 사진부터). 성악 부문으로 열린 올해 콩쿠르에서 결선 진출자 12명 가운데 한국인이 3명으로 가장 많아 주목받고 있다. 사진 출처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홈페이지
벨기에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가 6월 1∼3일(현지 시간) 결선 경연을 연다. 최근 한국인이 세계무대에서 강세를 보여 온 성악 부문이어서 특히 기대를 모으고 있다.

결선에 진출한 성악가 12명 중 한국인 남자만 바리톤 권경민(다니엘 권·31), 바리톤 김태한(23), 베이스 정인호(32)로 3명이다. 9명은 여성이며 이 중 한국인은 없다. 결선 진출자는 국적별로 한국 3명, 프랑스 캐나다 각 2명, 미국 등 5개국 각 1명이다.

결선은 브뤼셀의 콘서트홀 보자르에서 알랭 알티놀뤼가 지휘하는 라모네 교향악단과의 협연으로 열린다. 경연이 시작되는 오후 8시는 한국 시간으로 다음 날 오전 3시여서 한국에서는 6월 2∼4일 새벽 시간에 퀸엘리자베스 콩쿠르 홈페이지에서 결선 경연을 온라인으로 시청할 수 있다. 수상자는 결선이 끝난 후 한국 시간으로 4일 이른 아침에 발표된다.

권경민은 한국예술종합학교를 졸업하고 독일 데트몰트음대에서 석사를 취득한 뒤 데트몰트 오페라 극장에서 모차르트 ‘피가로의 결혼’ 백작역, 푸치니 ‘라보엠’ 마르첼로역으로 출연했다. 지난해 밀라노 살바토레 리치트라 콩쿠르와 모스크바 오페라 콩쿠르에서 우승했다. 결선(현지 시간 6월 2일)에서는 로시니 ‘세비야의 이발사’ 중 ‘나는 마을의 만물박사’ 등 다섯 곡을 노래한다.

김태한은 서울대를 졸업했으며 지난해 독일 노이에 슈팀멘 콩쿠르 결선에 진출했고 서울 금호아트홀 연세에서 솔로 리사이틀을 열었다. 결선(6월 2일)에서는 코른콜트 ‘죽음의 도시’ 중 ‘나의 갈망, 나의 망상이여’ 등 네 곡을 부른다.

정인호는 서울대와 동 대학원을 졸업했고 지난해 이탈리아 찬도나이 콩쿠르와 오스트리아 탈리아비니 콩쿠르에서 우승했다. 이달 독일 뮌헨 게르트너플라츠 극장에서 열린 베르디 ‘루이사 밀러’에서 발터 백작역으로 출연했다. 결선(6월 1일)에서는 베르디 ‘맥베스’ 중 ‘하늘에서 그림자가 떨어져’ 등 네 곡을 부른다.

이번 콩쿠르에는 심사위원장을 포함해 17명의 심사위원 중 한국인으로 소프라노 조수미가 참여하고 있다. 벨기에 바리톤 호세 반 담, 미국 소프라노 준 앤더슨, 아르헨티나 메조소프라노 베르나르다 핑크, 프랑스 소프라노 파트리샤 프티봉, 독일 테너 크리스토프 프레가르디앙 등 성악가와 피아니스트 헬무트 도이치 등이 심사에 참여한다.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는 1937년 바이올린 부문으로 시작됐으며 2년 뒤 당시 벨기에 엘리자베스 왕비의 이름이 부여됐다. 2015년 이후 바이올린 피아노 첼로 성악 부문을 번갈아가며 매년 열고 있다. 한국인으로는 2011년 소프라노 홍혜란, 2014년 소프라노 황수미가 성악부문 1위에 올랐다. 2015년 임지영이 바이올린 부문 1위, 2022년 최하영이 첼로 부문 1위를 차지했다. 2012년까지 열린 작곡 부문에서는 2008년 조은화, 2009년 전민제가 1위에 올랐다.

주벨기에 한국문화원(원장 김재환)은 2015년부터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협력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매년 2만 유로(약 2850만 원)를 지원한다. 후원기관으로 프로그램북과 홈페이지에 소개되며 한국인 심사위원과 연주자들의 참가를 지원하고 콩쿠르 입상자 갈라 콘서트도 공동으로 개최하고 있다.

유윤종 문화전문기자 gustav@donga.com
#k성악#권경민#김태한#정인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