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미상’ 벽 넘은 오겜…“언어보다 더 중요한 것은 ‘메시지’”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9월 13일 20시 00분


코멘트
사진 로스앤젤레스=김현수기자 kimhs@donga.com
사진 로스앤젤레스=김현수기자 kimhs@donga.com

“오늘 그 질문의 대답은 연기자는 언어로만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비영어권 드라마 출연자 중 최초로 에미상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배우 이정재는 해외 기자들로부터 ‘비영어 연기로 어떻게 주연상을 받을 수 있었는지’란 질문을 많이 받았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이제 언어보다 주제의식, 메시지, 연출이 훨씬 더 중요해졌다. 오징어게임이 그에 부합한 것 같아 기쁘다”고 강조했다. 12일(현지 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 마이크로소프트 극장에서 열린 제74회 에미상 시상식이 끝난 직후 인근 호텔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장이었다.

● “이제 언어는 중요치 않다”
AP 뉴시스


에미상 시상식이 끝난 후 한국 언론과 만난 ‘오징어게임’ 배우들과 감독, 제작자의 얼굴은 상기돼 있었다. 벅찬 듯 눈가가 촉촉해지기도 했다. 황동혁 감독과 배우 이정재의 손에는 황금빛 에미상 트로피가 들려 있었다. 배우 박해수, 오영수, 황동혁 감독, 김지연 싸이런픽처스 대표, 배우 이정재, 정호연 순으로 간담회장에 들어온 이들은 특히 황 감독이 수상 소감을 말할 때 일제히 환호하며 박수를 쳤다.

이들은 “믿을 수 없는 일이 우리에게 일어났다”(황동혁 감독), “한국 문화가 역사가 되는 순간에 있어 기쁘다”(박해수), “오늘 밤 꿈을 꾸는 것 같다”(김지연 대표)며 한국 드라마가 미국 에미상 시상식의 중심에 선 소감을 말했다.

특히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이정재는 시상식 소감을 한국어로 마무리한 데 대해 “꼭 한국말로 하고 싶었다”며 한국 관객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었다고 강조했다.

황 감독은 “영어가 아닌 첫 (드라마) 시리즈로 에미상의 벽을 넘었다. 인터내셔널 부문도 있지만 프라임타임에 오징어게임을 후보로 올려 문을 연 것”이라며 ‘오징어게임’ 에미상 6관왕의 의미를 설명했다. “올림픽이 아닌데 국가대표가 된 느낌”이라고도 했다.

김 대표와 황 감독은 처음 기획부터 해외 시청자에게 어떻게 다가갈까 고민했다고 전했다. 황 감독은 “글로벌 관객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누구나 보편적으로 느낄 수 있는 상징 기호들, 직관적으로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디자인, 도형, 게임을 넣어 호응을 받았다”며 “팬데믹을 겪고 있는 와중이라 빈부격차라는 주제의식에도 공감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제작자인 김 대표는 “10년 전에 ‘오징어게임’을 두고 ‘비현실적이다’ ‘터무니없다’고 해 제작을 포기해야 하는 순간이 있었다. 그런데 이제는 ‘와닿는 얘기’가 됐다는 점은 좋은 일만은 아닐 것”이라면서도 “시즌1의 ‘성기훈’ 대사처럼 최후에도 인간성을 포기하지 말자는 메시지가 울림을 준 것 같다”고 분석했다.

● “시즌2는 작품상을 노릴 것”

AP 뉴시스
에미상 최고의 영예인 ‘작품상’은 HBO의 ‘석세션’에 돌아갔다. 황 감독은 “시상자가 ‘스(S)’ 발음을 할 때마다 ‘스퀴드 게임’인가 일어나려다 말았다”며 웃은 뒤 “시즌2는 작품상을 노려보고 싶다”고 새로운 시작을 다짐했다. 이어 “이 자리에 있는 세 명(박해수, 오영수, 정호연)을 다 죽게 해서 더 이상 같이 할 수 없기에 만감이 교차한다”고도 했다.

오징어게임 배우들은 한국의 좋은 콘텐츠가 넷플릭스와 같은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 더욱 사랑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과거에도 글로벌 플랫폼이 있었다면 인기를 누렸을 작품을 묻는 질문에 배우 정호연이 “모래시계”라고 답하자 배우 이정재가 멋쩍은 듯 웃기도 했다. 오영수는 “전에는 (우리) 민족의 나약한 면을 느꼈는데, 이제는 자신감을 우리 국민들에게 인식하게 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오징어게임을 바탕으로 배우들의 할리우드 진출도 초읽기 상태다. 이정재는 디즈니플러스의 ‘스타워즈’ 시리즈 주인공으로 낙점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극비라고 들었는데 비행기 타고 오는 중에 LA에서 기사가 났다”며 “아직은 이야기만 있는 단계로 조금만 더 기다려주면 좋은 뉴스가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로스앤젤레스=김현수 특파원 kimh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