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키트, 좋은 기계로 돌리면 맛있어요’… 삼성전자 ‘비스포크 큐커’ 출시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7월 28일 11시 35분


코멘트
삼성전자가 밀키트, 가정간편식(HMR) 전문 조리기기 ‘비스포크 큐커’를 28일 출시했다.

이 제품은 한 번에 최대 4가지 요리를 각기 다른 온도로 조리할 수 있고, 삼성전자 ‘스마트싱스 쿠킹 앱을 통해 손쉽게 최적의 조리값을 설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날 프레시지, 마이셰프, 청정원, 풀무원 등 중대형 식품회사들도 신제품 큐커 전용 음식 레시피 및 밀키트·가정간편식 신제품을 함께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구독형 서비스 소비에 익숙한 MZ세대를 겨냥해 월 일정금액 이상의 밀키트·가정간편식을 2년 동안 구매하면 제품을 무료로 제공하는 ’구독형 판매방식‘도 처음으로 도입했다.

이재승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장(사장)은 “신제품 비스포크 큐커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 자리 잡은 홈쿡 트렌드, 맛있고 손쉬운 집 밥 한 끼에 대한 MZ세대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발한 새로운 키친 솔루션”이라고 말했다.


한 번에 4가지 음식을 동시에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외식 보다 가정식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고,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중심으로 손쉽게 요리를 해먹을 수 있는 밀키트·가정간편식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이 때문에 유통 및 식품업체들이 만두나 스테이크, 치킨 등 다양한 요리제품을 밀키트 형태로 내놓고 있지만 가정별로 조리도구 및 주방가전제품이 달라 일정한 맛을 내는데 어려움을 겪어왔던 것이 사실이다.

삼성전자가 국내 주요 식품업체들과 손잡고 내놓은 비스포크 큐커는 이 같은 시장을 겨냥해 내놓은 제품이다. 큐커라는 이름도 음식 수준을 높여준다는 의미의 ’퀄리티(Quality)‘, 빠르다는 뜻의 영어 단어 ’퀵(Quick)‘에 공통으로 사용되는 알파벳 ’Q‘와 조리기기를 뜻하는 ’쿠커(Cooker)‘라는 단어를 조합해 만들어진 용어다.

일단 비스포크 큐커는 4개의 조리구역이 있어 한 번에 4가지 요리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 기기 중앙에 있는 전용 그릴 플레이트에 3개, 아래쪽으로 1개의 조리구역이 마련돼 있다. 그릴 플레이트에서 스테이크용 소고기, 단단한 채소와 무른 채소를 각각 놓고 아래쪽에 밥을 놓는 식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예열이 필요 없는 4개의 상단 그릴히터, 뜨거운 공기를 빠르게 순환시켜주는 컨벡션 팬 등이 그릴 플레이트의 위아래에서 동시에 열을 가해 음식을 빠르고 고르게 익혀준다”라며 “내부 조리 공간은 22리터(¤)로 넉넉해 닭 1마리도 거뜬히 조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밀키트·가정간편식이 아니라도 전자레인지, 그릴, 에어프라이어, 토스터 기능을 갗춰 다른 용도로 활용도 가능하다.

“어떤 메뉴라도 18분 이내에 조리가 가능”
삼성전자는 제품 출시 전 6개월 전부터 국내 대표 식품사 8곳과 전용 메뉴 및 레시피를 개발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그 결과 프레시지, 마이셰프, 청정원, 풀무원, 동원, 오뚜기, 앙트레, hy 등 총 8곳의 식품사와 함께 117개 큐커 전용 레시피가 만들어졌다. 이들 식품사들은 비스포크 큐커 전용 밀키트·가정간편식 신제품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호텔신라도 올해 하반기(7~12월)에 팀 비스포크에 합류해 큐커 전용 밀키트를 선보인다.

비스포크는 삼성전자 스마트싱스 쿠킹 앱(애플리케이션·전용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조작도 간단하게 할 수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밀키트·가정간편식 뒷면에 인쇄된 바코드를 스마트싱스 쿠킹 앱을 통해 카메라로 스캔하기면 최적의 조리값이 자동으로 설정된다”라며 “이 기능을 사용하면 어떤 메뉴이든 18분 이내에 조리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 가전제품 최초 ’구독형 판매방식‘ 도입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큐커에 ’구독형 판매방식‘을 처음으로 도입했다. 월 3만9000원 이상을 2년 이상 구매하는 약정을 맺으면 출고가 59만 원 상당의 제품을 무료로 제공하는 것이다. 구독형 서비스 소비에 익숙한 MZ세대를 겨냥한 전략이다.

’마이 큐커 플랜‘이란 이름으로 출시되는 이번 서비스는 제품 개발에 협력한 8개 식품사 직영몰에서 밀키트·가정간편식을 포함한 다양한 식료품을 약정 기간 매달 일정 금액 이상을 삼성카드로 구매하면 이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글램 화이트, 글램 베이지, 글램 썬옐로우, 글램 핑크, 블랙 등 5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마이 큐커 플랜에 가입하지 않아도 삼성디지털프라자나 삼성닷컴에서 별도로 구매할 수 있으며, 출고가는 59만 원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신제품 비스포크 큐커는 요리의 맛, 음식의 맛 등 맛의 즐거움만 남기고 요리과정이나 설거지 등의 피로감을 줄일 수 있는 제품”이라고 말했다.


서동일 기자 d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