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꺼풀-팔자주름-턱라인 등 부위 따라 치료법도 달라야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5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리프팅 시술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반재상 바노바기 성형외과 대표원장
반재상 바노바기 성형외과 대표원장
중장년층은 피부 노화가 한 번 시작되면 집에서 하는 관리로는 예전의 모습으로 돌리기 힘들다. 노화로 생기는 주름, 피부 처짐 등으로 고민 중이라면 성형외과에서 다양한 방법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중에서도 얼굴 리프팅 시술은 늘어진 피부 탄력을 올려주고 주름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리프팅 시술은 얼굴을 상안면, 중안면, 하안면 세 부분으로 나눠 각 증상에 맞게 진행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부위별로 맞춤 리프팅을 진행해야 부작용 없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마주름, 미간주름, 처진 눈꺼풀, 콧등주름 등 상안면부 주름은 비교적 간단한 주사 시술로도 개선이 가능하나 노화 정도에 따라 상안검 수술이나 내시경을 이용한 이마거상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눈꺼풀 처짐이 심하다면 우선 상안검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하지만 실제 이마 피부가 처져 아래로 내려오면서 눈꺼풀이 처지고, 눈가나 콧등의 주름까지 만드는 연쇄 작용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근본적으로 눈꺼풀이 덮이는 현상을 개선하려면 상안검 수술과 함께 이마 피부도 올려주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위 눈꺼풀을 절개하지 않고 원래 눈매를 자연스럽게 살리는 ‘비절개 상안검 수술’이 가능해졌다.

이마는 두피 안쪽으로 최소 절개를 해 엔도타인이라는 특수 보형물로 고정하는 ‘내시경 이마거상술’을 많이 시행한다. 엔도타인은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은 재료로 1년 이내에 체내 흡수돼 이물감 없이 안전하다. 또 효과가 반영구적으로 지속돼 추가 시술에 대한 부담이 적은 편이다.

눈 밑 주름과 처진 광대, 팔자주름 등 중안면부 노화는 리프팅 수술과 함께 줄어든 볼륨을 복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눈 밑 주름의 경우 늘어난 피부를 당기면서 눈 밑 지방을 제거하고 재배치하는 하안검 성형을 진행한다. 또 꺼진 광대와 팔자 부위는 엔도타인을 이용한 리프팅 수술과 필러 시술을 병행해 볼륨을 살리면 더 좋은 결과를 얻기도 한다.

얼굴 아래쪽, 하안면부의 노화 현상은 입가 주름과 처지고 둔탁해진 턱 라인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름과 피부 처짐이 심한 경우 가장 확연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안면거상술이다. 과거에는 얼굴 전체 안면거상술을 시행했으나 박리하는 면적이 넓어 출혈 가능성이 높고 신경 손상 등의 위험이 컸다. 최근에는 최소 박리를 한 후 엘라스티꿈이라는 특수 소재의 탄력밴드로 고정하는 방법을 많이 적용한다. 탄력밴드를 이용하면 회복에 대한 부담을 줄이면서 거상술에 버금가는 효과를 낼 수 있다. 또 반영구적으로 효과가 유지된다는 강점이 있다.

중년의 경우 혹시 모를 부작용이나 성형 후 바뀔 인상에 대한 걱정 때문에 젊은층에 비해 성형을 두려워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주름 수술은 몇 년이라도 젊어 보이게 도와주는 수술이지 인상을 변하게 만드는 수술이 아니다. 경험이 많은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맡긴다면 부자연스러운 결과는 극히 드물다. 그렇기 때문에 수술 전 성형외과 전문의 여부 및 의료진의 경력 등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재상 바노바기 성형외과 대표원장
#헬스동아#의료#바노바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