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미로 다리면 도배 끝… 곰팡이 걱정 없는 ‘친환경’ 벽지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4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비즈포커스]
㈜유진핫멜트벽지

최근 환경오염의 심각성이 대두되면서 그 경각심과 소중함을 깨닫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심리는 소비 패턴에서도 명확히 드러난다. 많은 소비자들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친환경 브랜드 제품을 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밝힌 것이다. 이에 ㈜유진핫멜트벽지(대표 신현소·)는 핫멜트(Hotmelt)를 활용해 다리미로 붙이는 간편 친환경 벽지를 개발해 업계의 화제를 모았다. 유진핫멜트벽지는 ㈜유진폴리텍크에서 설립한 벽지 회사다. 유진폴리텍크는 1990년 국내 최초로 테이프에 열을 가해 의류 봉제선 위에 마감하는 방수용 부자재 ‘심 실링 테이프(Seam Sealing Tapes)’를 개발했다. 현재 TPU 필름 및 핫멜트 필름의 생산 및 코팅, 재단에 이르기까지 심실링 테이프 제조에 필요한 모든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아웃도어 관련 제품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시공 후 유해물질 배출 안돼


모회사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5월 출시를 앞두고 있는 핫멜트벽지(특허번호 제10-1540524)는 기존의 풀 바른 벽지와는 차원이 다른 친환경 제품으로 세계 최초로 개발된 벽지다.

기존 풀 바른 벽지는 풀과 본드 접착제 등 챙겨야 할 준비물이 상당히 많다. 도배할 때 손이나 옷 등에 풀이 묻고 도배 도중 벽지가 찢어지는 것도 풀 바른 벽지의 단점으로 꼽힌다. 또 풀 바른 벽지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시공 후 벽지에서 독성 유해성분이 배출된다는 것이다.

최근 많은 벽지가 ‘친환경’을 내세우며 출시되고 있지만 실제로는 도배 시 사용하는 전용 풀과 본드에서 독성 물질이 방출돼 본질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상당수다. 사회적 이슈가 되기도 했던 ‘발암물질 벽지’는 공기 질 저하는 물론이고 어린이 또는 노약자가 있는 가정에 매우 취약하게 작용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반면 핫멜트벽지는 접착제 성분이 고분자로 구성돼 휘발분이 전혀 없다. 더불어 친환경 시험성적서를 통해 시험항목 납, 카드뮴, 수은, 6가 크로뮴 등이 일절 검출되지 않았음을 확인했으며 프탈레이트, 중금속, 염화비닐, 포름알데하이드 시험성적서를 통해서도 그 안전성을 입증받았다.

친환경 벽지회사 ㈜유진핫멜트벽지 신현소 대표.
친환경 벽지회사 ㈜유진핫멜트벽지 신현소 대표.

나무-시멘트 벽-스티로폼에도 시공 가능

핫멜트벽지는 다리미로 열을 가해 벽지 뒷면에 코팅돼 있는 접착제를 녹여 순간적으로 붙이는 개념이다. 왜소한 사람부터 체력이 약한 사람까지 누구나 스스로 ‘DIY’ 도배를 할 수 있는 강점이 있으며 도배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또 도배 후 시간이 흘러도 곰팡이가 생기지 않기 때문에 기능적으로도 매우 우수하다는 평을 받는다.

곰팡이는 실내와 외부의 기온 차로 인해 벽면이나 단열재 사이에 습기가 생기며 발생한다. 육안으로 보기에도 불편한 곰팡이는 단순한 얼룩이 아니라 살아있는 미생물이라 인체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며 전문가들도 곰팡이를 오랫동안 방치하지 말라고 권유하고 있다.

핫멜트벽지가 곰팡이에 강한 이유는 바로 썩지 않는 고분자 물질이 코팅돼 있는 벽지 뒷면 때문이다. 접착제의 기능을 하는 이 코팅은 방수층을 형성해 습기를 방지하고 결과적으로 곰팡이 균의 투과를 막아 그 생성을 완전히 차단한다.

핫멜트벽지가 주목받는 또 다른 이유는 바로 활용성 때문이다. 핫멜트벽지는 샌드위치 패널, 석고보드, 비닐제품, 나무합판, 시멘트 벽, 스티로폼, 페인트, 실크벽지, 일반벽지 등 피착제의 재질에 무관하게 시공이 가능하다. 따로 풀 배합이나 농도 조절 없이 피착제에 적용이 가능하며 요철이 있는 부위만 주의하면 되므로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 및 공공기관 등에서도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한편 유진핫멜트벽지는 올해 상반기 핫멜트벽지 시공 시 필요한 전용다리미 ‘싹싹다리미’를 출시할 예정이다. 싹싹다리미는 유진핫멜트벽지에서 자체 기술 개발한 제품으로 일정 온도를 유지해 계절별 자동 온도조절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도배에 적합한 직사각형 디자인으로 출시 예정인 싹싹다리미는 제조 역시 직접 할 계획이다.

도배 시 스팀 기능 없이 다림질해야

핫멜트벽지 소재는 합지(종이재)이며 제품 1롤의 총 길이는 10.5m, 폭은 52.5cm다. 벽면의 높이가 250cm 이하면 벽지 1롤당 206cm 가량 도배가 가능하다. 또 도배 시 벽지 간 이음매 부분은 약 0.5cm 겹침 시공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인 가정의 벽면 높이는 230cm 전후며 여유분 10cm를 더해 벽면의 높이를 측정하는 것이 벽지 소요량 계산의 일반적인 방법이다. 이 밖에 시공할 공간의 바닥면적을 실측하고 출입문과 창문 등의 공간 면적을 빼주어 필요한 벽지 수량을 계산하면 도배 시 조금 더 용이하다.

한편 핫멜트벽지는 도배 준비 시 다리미 온도는 적당히 설정하되 스팀 기능은 사용을 금한다. 도배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천장 윗부분을 5cm 정도 여유를 두로 가로 방향으로 다림질해 벽지를 고정시킨 후 중앙 부분을 위에서 아래로 다지고 이후 나머지 양쪽 부분을 위에서 아래로 다림질 하는 방식이다. 모든 시공 후에는 플라스틱 헤라로 밀어주는 것을 권장한다. 또 핫멜트벽지는 벽지를 잘못 붙였을 경우 열을 가해 떼어내고 다시 붙일 수 있으며 공기가 들어갔을 경우 바늘 등으로 구멍을 내고 다시 다릴 수 있다.

유진핫멜트 신대표는 세계 벽지 시장에 대한 전망과 수출 계획을 밝혔다. 그는 “최근 세계적인 경기 하락과 내수 시장 침체로 관련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중국산 제품의 저가 공세가 더해지며 매년 약 20%씩 수익이 감소하고 있다”며 안타까워했다. 이어 그는 “그러나 핫멜트벽지는 타사 제품과 달리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탄생한 독보적인 제품”이라며 “세계적으로 유일무이한 아이템을 가지고 국내를 뛰어넘어 동유럽, 서유럽, 러시아, 중국 등에 수출하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밝혔다.

한편 유진핫멜트벽지는 도배 전문 인력을 양성해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창출된 전문 인력은 온라인 구매 시 직접 도배하기 어려운 소비자에게 상당 수 도움을 주고 소비자가 원할 경우 도배 시공까지 가능하도록 진행할 계획이다.

박지원 기자 jwpark@donga.com
#비즈포커스#신기술#㈜유진핫멜트벽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