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흐 협주곡과 함께 자라난 느낌”… 에스더 유, 6년 만에 새 앨범 출반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월 31일 10시 15분


코멘트

바버 바이올린 협주곡등 담은 신보 선봬
“된장찌개 직접 끓여 먹는 나는 한국인”

바이올리니스트 에스더 유(29)가 독일 명문 음반사 DG에서 6년 만에 세 번째 협주곡 음반을 내놓았다. 20세기 미국 작곡가 사무엘 바버의 협주곡과 19세기 독일 작곡가 브루흐의 협주곡을 바실리 페트렌코 지휘 로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협연했다. 2021년 로열 필하모닉 음악감독으로 취임한 페트렌코가 이 악단과 처음 내놓은 스튜디오 녹음 음반이기도 하다.

1월 26일 서울 강남구 오드포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에스더 유는 “각각 브루흐가 28살, 바버가 29살 때 작곡한 곡이다. 지금 내 나이와 어울리는 작품들”이라고 소개했다.

“브루흐의 협주곡은 어릴 때부터 익혔고 인생의 여러 단계를 경험하면서 이 작품과 ‘함께 자라난’ 느낌이 들어요. 바버의 곡은 최근 연주하기 시작했지만 익힐 때부터 친숙한 느낌이었죠.”

바이올리니스트 에스더 유가 서울 강남구 오드포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뷔탕의 ‘양키 두들’을 연주하고 있다. 마스트미디어 제공


그는 미국에서 태어나 6살 때 벨기에로 이사했다. 이 음반에는 미국과 유럽의 성장배경이 모두 담긴 셈이라고 그는 말했다. 두 협주곡 외에 브루흐의 ‘아다지오 아파쇼나토(열정적인 아다지오)’와 벨기에 작곡가 뷔탕의 ‘아메리카의 추억-양키 두들’도 담았다. 뷔탕의 곡은 “벨기에 작곡가가 미국의 추억을 묘사했으니 내게 꼭 맞는 셈”이라며 그는 웃음을 지었다.

그는 16살 때 시벨리우스 국제 콩쿠르에서 3위를 차지하면서 세계 바이올린계의 주목을 받았다. DG 전속 아티스트가 되면서 블라디미르 아시케나지 지휘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가 협연한 시벨리우스와 글라주노프의 협주곡을 시작으로 차이콥스키의 협주곡, 영화 ‘체실 비치에서’ OST 음반 등을 내놓았다.

이른 나이에 탄탄한 커리어에 들어섰지만 보이지 않는 차별도 경험했다. “벨기에에서 여러 연주가가 참여한 콘서트를 가진 후 왕실 가족을 접견하러 가는데, 먼저 들어간 상급자가 문을 쾅 닫아버리더군요. 문을 열고 들어갔지만 많은 생각이 들었죠.” 그 순간이 생각났는지 그의 말이 잠시 멈췄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유행 시기에 대부분 한국에서 지내면서 ‘나는 한국인’이라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가장 먼저 배운 말도, 집에서 쓰는 말도 한국어고, 외국에서도 도시락으로 쌀밥과 계란말이를 가져갔죠. 된장찌개도 직접 끓입니다.(웃음)”

그는 친한 사이인 첼리스트 나레크 하크나자랸, 피아니스트 장 주오와 3중주단 ‘젠 트리오’도 결성해 활동 중이다. DG에서 쇼스타코비치의 3중주 2번 등을 담은 음반 두 장도 발매했다. 그는 젠 트리오 내한 공연도 기회가 되는 대로 열고 싶다고 밝혔다.

에스더 유가 바버와 브루흐의 바이올린 협주곡 등을 담은 새 음반 표지. 유니버설뮤직 제공
에스더 유가 바버와 브루흐의 바이올린 협주곡 등을 담은 새 음반 표지. 유니버설뮤직 제공


유윤종 문화전문기자 gustav@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