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내일 회견서 밝힐 내용은…尹대통령에 대한 메시지도 관심

  • 뉴스1
  • 입력 2022년 8월 12일 11시 24분


코멘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 News1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 News1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기자회견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이 대표가 전할 메시지에 관심이 쏠린다.

이 대표가 언론 앞에 직접 서는 것은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 이후 약 한 달만으로, 최근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여왔던 만큼 이날도 날 선 메시지를 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12일 여권에 따르면 이 대표는 13일 오후 기자회견을 한다. 정확한 시간과 장소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이 대표가 언론 앞에 서는 것은 지난달 8일 당 중앙윤리위 징계 이후 처음이다. 이 대표는 이후 전국 각지를 돌며 당원과 소통에 집중했다. 이 기간 페이스북을 통해 자신의 근황을 전하면서도 직접적인 언론 접촉을 피해 ‘잠행’을 이어왔다.

이 대표가 다시 언론 앞에 나선 이유는 최근 출범한 비대위 때문이다. 당은 9일 주호영 비대위원장을 임명하면서 이준석 대표를 자동 해임했다. 이 대표가 사용하던 당 대표실도 주 비대위원장이 사용하고 있다.

이 대표는 비대위 출범이 가시화하자 강하게 반발해왔다. 지난 5일 당 상임전국위원회가 현재 당 상황을 비대위 출범 조건에 해당하는 ‘비상상황’으로 규정하자, 이날 밤 언론을 통해 가처분신청 계획과 함께 기자회견을 예고했다.

비대위원장을 의결하는 전국위원회를 이틀 앞둔 7일에는 페이스북을 통해 “기자회견은 8월13일에 한다”고 알렸다. 그리고 9일 전국위에서 주 비대위원장을 임명하자 “가처분 신청한다. 신당 창당 안 한다”라고 법적 대응을 예고했고, 바로 다음 날인 10일 자신이 예고한 대로 가처분신청서를 제출했다.

이 대표는 사퇴를 선언한 최고위원들이 상임전국위·전국위 소집을 요청한 것과 전국위에서 전당대회를 선출된 당대표 권한을 박탈하는 것이 문제가 있다는 입장이다. 이 대표는 기자회견에서도 이같은 절차적 문제를 지적할 것으로 보인다.

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로 출근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8.10/뉴스1 ⓒ News1
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로 출근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8.10/뉴스1 ⓒ News1

이와 함께 자신에게 만남을 제안한 주 비대위원장에게 전할 메시지도 주목된다. 당내에서는 비대위가 당 내홍 수습을 위해 출범한 만큼 이 대표와 관계개선에 집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불거지고 있다.

이 대표 측 인사로 분류됐던 정미경 전 최고위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비대위원장으로서 할 수 있는 일은 빨리 이 대표와 화해하고 합의하고 이 대표에게 길을 열어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이 대표는 주 비대위원장과 만남을 거부하며 강경 대응을 이어가고 있다. 주 비대위원장 역시 이날 출근길에서 “직·간접적으로 만났으면 좋겠다는 뜻을 여러 차례 전했는데 접촉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 대표 측의 완강한 태도가 윤석열 대통령,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을 겨냥할지도 관심사다.

이 대표는 앞서 자신의 징계 배후로 윤핵관을 지목하면서도 윤 대통령과의 직접적인 갈등은 피했다. 하지만, 비대위 출범 과정에서 윤 대통령의 ‘내부총질’ 문자 메시지를 겨냥해 ‘형용모순’이라고 비판했고, 윤핵관을 향해서는 “위기가 오면 (윤핵관이) 가장 먼저 도망갈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는 이 대표가 13일 기자회견에서 윤 대통령을 향해 강도 높은 발언을 이어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배경이다.

이 대표 기자회견이 당심에 미칠 영향도 주목받고 있다. 국바세(국민의힘 바로 세우기)는 전날 비대위에 대한 가처분신청을 한 데 이어 이날 법원에 탄원서를 제출하고 비대위 출범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가처분신청을 마친 만큼 이들의 활동은 우선 종료된 것으로 보이지만, 이 대표 메시지에 따라 향후 행동 향방이 바뀔 가능성이 크다. 만약 이 대표가 강도 높은 비판 메시지를 전한다면 국바세를 비롯해 비대위에 반대하는 당원들의 반발 수위도 높아질 수 있다.

이 경우 당 내홍 수습을 위해 출범한 비대위가 더 큰 갈등의 불씨가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