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與 조응천, 열린민주 합당 추진에 “반대로 가는것”

與 조응천, 열린민주 합당 추진에 “반대로 가는것”

Posted November. 24, 2021 08:27,   

Updated November. 24, 2021 08:27

日本語

 더불어민주당이 범여권 비례위성정당인 열린민주당과의 합당을 위한 실무 협의체를 본격 가동한 가운데 민주당 내에서 이들과의 합당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공개적으로 나왔다.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상황실장을 맡고 있는 조응천 의원(사진)은 23일 CBS라디오에서 “방향이 반대로 가고 있다. 중도로 가야 하는데 왼쪽으로 가고 있다”고 말했다. 강성 친문(친문재인) 지지층이 주요 지지 세력인 열린민주당과의 합당이 자칫 내년 대선에서 중도층 표심 확보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 조 의원은 “이번 선거의 관건은 누가 중도의 마음을 얻느냐인데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 중 가장 큰 것은 ‘조국의 강’을 확실히 건넜느냐 여부”라며 “언젠가는 (조 전 장관 이슈와) 맞닥뜨릴 것”이라고 우려했다. 조 의원은 “(열린민주당과의 합당을) 나중에, 혹은 안 해도 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개인적으로 그렇게 생각한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실제로 민주당 내에서는 심상치 않게 우려가 나오는 분위기다. 한 수도권 중진 의원은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는 대표적 ‘친(親)조국’ 인사이고 김의겸 의원은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민주당에서 공천 배제까지 당하지 않았느냐”며 “조국 사태와 부동산 투기 모두 민주당 입장에서는 최대한 피해야 하는 사안인 만큼 합당에 신중해야 한다”고 했다. 또 다른 의원은 “당 공천에서 탈락해도 비례정당을 통해 다시 입당할 수 있다는 안 좋은 선례가 될 수 있다”고 했다.

 다만 지지층 결집을 위해 찬성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한 지방 초선 의원은 “여권이 단일 대오로 뭉친다는 메시지를 내는 게 중요하다”며 “비례위성정당 문제를 집권 여당이 바로잡는다는 차원에서도 합당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강성휘 yol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