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文대통령 “자제” 요청에도, 민노총 오늘 총파업 강행

文대통령 “자제” 요청에도, 민노총 오늘 총파업 강행

Posted October. 20, 2021 08:49,   

Updated October. 20, 2021 08:49

日本語

(5판용)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이 20일 서울과 전국 13개 지역에서 총파업과 대규모 집회를 강행한다. 정부가 방역 등의 이유로 ‘엄정 대응’을 강조하고 있어 향후 문재인 정부 임기 말 노정(勞政)관계가 급속히 냉각될 가능성이 커졌다.

 19일 민노총은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일 총파업 방침을 재확인했다. 윤택근 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국민들에게 알리고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기 위해 총파업을 결심했다”며 “역사상 최대 규모의 노동자 파업대오를 마주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노총은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대승적 차원에서 파업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한 것에 대해서도 거부 입장을 밝혔다. 민노총은 “청와대, 국무총리, 고용노동부 장관, 더불어민주당에 요구한 대화는 거부당했다”며 “오로지 ‘자제하라’는 일방적 요구만 가득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정부가 민노총을 희생물로 삼아 여론을 호도하고 시민들의 눈과 귀를 흐리고 있다”며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가 논의되는 가운데 헌법에 명시된 집회시위의 자유가 보장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도 정부는 법과 원칙에 따른 대응을 강조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민노총 총파업이 강행된다면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송혜미기자 1am@donga.com · 박효목기자 tree624@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