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GS칼텍스, 탄소중립 원유 첫 도입

Posted June. 18, 2021 07:28,   

Updated June. 18, 2021 07:28

日本語

 GS칼텍스가 국내 에너지 기업 중 최초로 탄소중립 원유를 도입하며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에 앞장선다.

 GS칼텍스는 에너지 기업 중 세계 최초로 탄소중립 원유 인증을 획득한 스웨덴 룬딘이 노르웨이 요한 스베드럽 해상유전에서 생산한 탄소중립 원유 200만 배럴을 국내에 도입한다고 17일 밝혔다.

 GS칼텍스의 일일 최대 원유 처리량은 80만 배럴로 이번에 들여오는 탄소중립 원유의 양은 약 3일 처리량 정도의 물량에 해당한다. 해당 원유는 올해 7월에 선적하며 9월 중 국내에 도착할 예정이다.

 룬딘이 발견한 요한 스베드럽 해상유전은 전체 매장량이 27억 배럴로 하루 약 50만 배럴의 원유를 생산하고 있다. 이곳에서 원유를 생산하는 과정은 일반적인 유전에서보다 40배 낮은 수준의 탄소를 배출하는 것으로 확인돼 글로벌 시험인증기관인 인터텍으로부터 저탄소인증을 획득했다. 이와 더불어 룬딘은 나무 심기 등 탄소 포획 사업을 바탕으로 탄소 감축 국제 인증기준인 ‘VCS(Verified Carbon Standard)’를 충족해 자사 원유 제품이 탄소제로 제품임을 최종 인증 받았다.

 GS칼텍스는 앞서 지난해에는 여수공장 설비 가동 연료를 기존 저유황 중유에서 이산화탄소 배출이 적은 액화천연가스(LNG)로 대체하는 등 ESG 경영을 실천해오고 있다. 또 아모레퍼시픽과 협업해 매년 플라스틱 공병 100t을 친환경 복합수지로 환원하고 화장품 용기 등에 적용하고 있다.

 허세홍 GS칼텍스 사장은 “회사의 친환경 경영활동을 확대하려는 노력으로 탄소중립 원유를 국내에 선제적으로 도입했다”며 “앞으로도 기업시민으로서 다양한 친환경 리더십을 통해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에코시스템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곽도영 now@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