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정세균-김경수 동시 ‘기본소득’ 비판… 이재명 “논쟁 뿌듯”

정세균-김경수 동시 ‘기본소득’ 비판… 이재명 “논쟁 뿌듯”

Posted February. 20, 2021 07:40,   

Updated February. 20, 2021 07:40

日本語

 정세균 국무총리와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나란히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기본소득’ 주장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차기 대선이 1년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권 대선 주자들 간의 복지 정책 논쟁이 격화되는 양상이다.

 정 총리는 19일 CBS라디오에서 “지금은 재난지원금을 말할 때지, 기본소득을 이야기할 타이밍이 아니다”며 “쓸데없는 데다 왜 전력을 낭비하냐”고 말했다. 정 총리는 ‘쓸데없는 소리라고 하면 이 지사가 화내겠다’는 질문에는 “이야기를 할 수는 있지만 오늘도, 내일도 계속 그 이야기만 하고 있으면 안 된다는 것”이라고 했다.

 친문(친문재인) 진영의 핵심인 김 지사도 이날 공개된 한 언론 인터뷰에서 “이 지사가 ‘기승전 기본소득’만 계속 주장하면 정책 논의를 왜곡시킬 우려가 있다”며 “포퓰리즘 공약을 쏟아붓는 것으로는 대선을 치르기 어렵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 “기본소득이 시급한 과제로 선택받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이 있다. 현실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힘을 받기 어려울 것”이라고도 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도 각각 “기본소득을 하는 곳은 알래스카뿐”(이 대표), “정의롭지도 현실적이지도 않다”(임 전 실장)며 이 지사를 겨냥한 바 있다.

 거센 협공에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제가 이 훌륭한 정책경쟁에 참여할 수 있어 뿌듯하다”며 “한 분 한 분의 진지하고 소중한 의견을 접하며 많이 배우고 그에 따라 제 생각도 다음어지고 있어 감사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최혜령 herstor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