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이도훈, 비건 만나 ‘對北 대응 방안’ 논의

이도훈, 비건 만나 ‘對北 대응 방안’ 논의

Posted June. 20, 2020 08:08,   

Updated June. 20, 2020 08:08

日本語

 미국을 방문한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18일(현지 시간)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정책특별대표를 만나 북한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17일 워싱턴에 도착한 이 본부장은 국무부 청사가 아닌 외부에서 비건 부장관 등 미 행정부 인사들을 만난 것으로 전해졌다. 한미 북핵 협상 수석대표인 이 본부장과 비건 부장관이 만난 것은 1월 이후 5개월만으로 북한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하며 군사행동을 예고한 이후 한미 고위 당국자 간의 공식적인 첫 회동이다. 특히 남북협력 사업과 한미워킹그룹 운용 방안에 대해 논의했을지도 주목된다. 북한이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의 대남 비난담화 등에서 남북관계 단절의 이유로 각종 경협 조치의 대북제재 위반 여부 등을 논의하는 한미워킹그룹을 지목한 가운데 여권에선 한미워킹그룹 역할에 재조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일각에선 대북제재 완화와 한국의 독자적 대북 지원 문제가 논의 테이블에 올랐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다.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19일 한미일 협의 소식통을 인용해 “이도훈 외교부 본부장이 ‘정세가 긴박해지고 있다’고 호소해 대북 경제제재 완화를 양해하도록 미국을 설득할 예정”이라며 “(대북제재 완화 관련 한미 간) 협의가 잘 이뤄지지 않고 끝나면, 한국은 단독으로 대북 지원을 하는 방안을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외교부 관계자는 “추측성 보도”라고 선을 그었다.


강성휘 yol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