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IOC위원장 “내년에도 못열면 취소”일축

Posted May. 22, 2020 07:58,   

Updated May. 22, 2020 07:58

日本語

 일본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8개 광역지자체에 발령된 긴급사태를 21일 일부 해제했다. 의료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 내년 7월 도쿄 올림픽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NHK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오사카부, 교토부, 효고현에 발령된 긴급사태를 해제했다. 3개 지자체는 ‘최근 일주일간 인구 10만 명당 신규 확진자 수 0.5명 이하’라는 정부의 주요 해제 기준을 충족시켰다.

 도쿄도, 가나가와현, 사이타마현, 지바현 등 수도권 4곳과 홋카이도는 31일까지 긴급사태 발령 상황이 이어진다. 사이타마현과 지바현은 정부의 해제 기준을 충족시켰지만 수도권 등 생활권을 묶어 한 번에 해제한다는 정부 방침에 따라 긴급사태가 계속 유지된다.

 일본 정부는 한국, 중국 등 국가에 대해 핵심 인재, 비즈니스맨 등에 한해 특례적으로 입국 규제를 해제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다만 ‘일본 내 코로나19 확산이 먼저 수습돼야 한다’는 원칙이어서 도쿄 등 나머지 지자체의 긴급사태까지 해제된 뒤에 입국 규제를 완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 의료 전문가들은 코로나19가 장기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21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오미 시게루(尾身茂) 지역의료기능추진기구 이사장은 전날 일본 국회 예산위원회에서 “긴급사태 선언이 해제돼도 눈에 보이지 않는 감염이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케모리 슌페이(竹森俊平) 게이오대 교수는 내년 도쿄 올림픽과 관련해 “코로나19 백신이 상용화되지 않은 단계에서 실행될지도 모른다”며 무관중 개최 방안을 검토하자고 제안했다.

 하지만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은 20일 BBC방송 인터뷰에서 내년 여름 이전에 코로나19 상황이 수그러들지 않을 경우 무관중 올림픽으로 치를 가능성에 대해 ‘억측’이라고 밝혔다. 그는 “(무관중 올림픽은) 바람직한 형태가 아니다. 내년에도 도쿄 올림픽을 예정대로 열지 못하게 되면 취소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도쿄=박형준 loves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