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미사일 현장지도도 한달 넘게 중단

Posted April. 27, 2020 09:00,   

Updated April. 27, 2020 09:00

日本語

 건강이상설이 불거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미사일 발사 참관 중단이 한 달 넘게 이어지고 있다. 대남·대미 압박과 내부 결속을 위한 주요 ‘군사 이벤트’에 김 위원장의 공백이 길어지는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지난달 21일 평북 선천에서 초대형방사포(KN-25) 시험사격을 참관한 이후 미사일 발사 현장에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 3월 29일 강원 원산의 초대형방사포 발사는 물론이고 김일성 생일(15일) 전날인 이달 14일 강원 문천의 지대함 순항미사일(금성-3호) 발사 현장에도 나타나지 않았다.

 지난해 5월부터 최근까지 대남타격 신종무기 등 ‘미사일 무력시위’를 각별히 챙겨 온 것과는 확연히 다른 양상이다. 김 위원장은 올 들어서도 3월 2, 9, 21일 초대형방사포 발사 현장에 연이어 당·군 간부들을 대동하고 나타나 진두지휘한 바 있다.

 초대형방사포는 김 위원장이 지난해 8월 말 첫 시험사격을 시작으로 거의 빠짐없이 발사 현장에 참석해 조속한 전력화를 독려하는 등 강한 애착을 보여 온 무기다. 이런 무기의 발사 현장에서 그의 공석이 장기화되는 사태를 두고 신변에 뭔가 중대한 문제가 생겼음을 보여주는 정황이 아니냐는 분석이 끊이지 않는 것이다.

 한미 정보당국도 김 위원장이 한 달 넘도록 미사일 발사 현장에서 종적을 감춘 것을 이례적 상황으로 보고 있다. 군 소식통은 “대남타격 신종무기 등 미사일 발사 참관은 김 위원장이 가장 역점을 두어 온 군사 행보인데 그 공백이 길어지는 이유가 석연치 않다”고 말했다.

 최근 미국이 함경남도 선덕 일대에서 이동식발사대(TEL)와 간이 참관시설 등을 포착하고 예의 주시하는 것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선덕은 김 위원장이 현재 머무는 걸로 추정되는 원산에서 북쪽으로 60여 km 떨어져 있다. 다른 소식통은 “미국은 김 위원장이 선덕에서 중·단거리 미사일 발사 현장을 참관할 개연성을 주시하는 걸로 보인다”고 말했다.


윤상호 ysh1005@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