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삼성 5G장비, 뉴질랜드에도 공급

Posted March. 06, 2020 07:44,   

Updated March. 06, 2020 07:44

日本語

 삼성전자가 뉴질랜드 최대 이동통신사업자 스파크와 5세대(5G) 이동통신장비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삼성전자가 뉴질랜드에 이동통신장비를 공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국(4개사), 캐나다, 일본 등에 이어 뉴질랜드 시장까지 진출함으로써 글로벌 이동통신장비 업계에서 삼성전자 5G 솔루션의 기술력이 인정받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삼성전자는 국내에서 상용화한 3.5GHz 주파수 대역 5G 기지국 등 통신장비를 뉴질랜드 스파크에 공급하기로 했다. 스파크와 함께 올해부터 5G 상용망 구축에 나설 계획이며 세계 최초의 5G 상용화 경험을 통해 쌓은 기술, 대규모 상용망 구축 경험, 네트워크 최적화 노하우 등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라제시 싱 스파크 구매부문장은 “삼성전자는 수년 동안 쌓은 5G 상용화 경험뿐 아니라 혁신적인 기술력을 함께 갖고 있다”며 “삼성전자 통신장비를 활용해 안정적 통신 품질, 대용량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5G 상용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스파크는 지난해부터 삼성전자 통신장비 및 단말 등을 모두 아우르는 ‘엔드 투 엔드 솔루션(End to End Solution)’에 대한 성능 검증을 진행한 뒤 이번 공급 계약을 결정했다.

 삼성전자는 최근 글로벌 5G 이동통신장비 시장에서 빠르게 시장점유율을 높이며 급성장 중이다. 이동통신장비 시장분석업체 델오로에 따르면 2018년 5.6%에 불과했던 삼성전자 점유율은 지난해 말 15%까지 상승했다. 전 세계에서 5G 상용화 준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세계 통신장비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뤄낸 성과다. 전 세계 1위는 중국 화웨이(약 30%)다.

 올해 삼성전자는 세계 이동통신 시장에서 점유율을 더욱 확대하고 활발한 전략적 투자도 이어갈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올해 초 미국 5G·4G 망설계 및 최적화 전문기업 텔레월드 솔루션즈를 인수했고 2018년에는 차세대 네트워크 서비스 분석 솔루션 기업 지랩스도 인수했다.

 김우준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부사장)은 “이번 계약은 뉴질랜드에서의 첫 번째 이동통신사업 수주로 앞으로 삼성전자가 글로벌 시장에서 5G를 확대하는 중요한 발걸음”이라고 말했다.


서동일 d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