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현실로 닥친 코로나 장기전…정부와 시민 대응 수칙 다시 정비하자

현실로 닥친 코로나 장기전…정부와 시민 대응 수칙 다시 정비하자

Posted March. 02, 2020 08:28,   

Updated March. 02, 2020 08:28

日本語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매일 수백 명의 신규 확진자를 추가하고 있다. 확진자는 지난달 18일 31번째 확진자 발생 이래 폭증을 거듭해 12일만인 어제 누적 3736명을 기록했다. 경북 김천에서는 교도소 재소자 중 확진자가 나왔고 경산에서는 생후 45일된 아기도 확진판정을 받아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지역사회 확산이 진행되는 양상과 코로나19의 높은 전파력을 고려할 때 이번 감염사태는 단시간에 종식시키기는 어려울 가능성이 크다. 방역당국도 장기전 채비에 들어갔다. 병상부족에 시달리던 방역당국은 어제부터 경증환자를 위한 임시 전담치료시설을 갖추는 등 수습에 나섰다. 연수원과 인재개발원 등 시설을 활용하고 화상진료를 이용해 의료시스템의 과부하를 막는 동시에 의료공백을 최소화하겠다고 한다.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는 어제 기자회견을 갖고 부족한 병상의 배정, 이송 체계, 퇴원기준의 완화 원칙, 재택(시설) 치료의 기준, 퇴원 후 재발관리 등에 대해 제언을 내놓으며 경증환자의 자가격리 치료 전환 등 의료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고 촉장했다.

 시민들도 장기전에 대비해야 한다. 시민 한사람 한사람은 방역의 대상이기도 하지만 방역의 주체가 될 수도 있다. 이런 점에서 의료계에서 제기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는 당분간 전국민의 생활수칙이 되어야 한다. 질병관리본부 등 방역당국은 어제 “3월초까지가 이번 유행의 중요한 기점”이라며 “개인위생 수칙을 지키고 각종 집회나 제례·종교행사 등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해 달라”고 당부했다.

 하지만 개인방역을 철저하게 실천한다는 것이 불안에 떨고 일상생활에서 위축돼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가령 확진자가 폭증하면서 관내에 환자가 발생했다는 소식만으로 즉각 어린이집을 폐쇄한다거나, 접촉자의 접촉자가 다닌다고 휴교나 휴원을 한다면 돌봄공백이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

 코로나19와의 장기전에 맞춰 국민행동지침도 정비할 필요가 있다. 정부와 보건의료계는 감염 사태 초기 설정한 각종 시설과 업장의 폐쇄·신고·격리 등의 기준과 지침 가운데 과도하거나 장기적으로 유지하기 어려운 내용들은 없는지 점검해 정비해야 한다. 지나친 불안도, 과잉대응도 금물이다. 인류는 늘 바이러스와 싸워왔고 단 한번도 지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