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선관위, 안철수 신당 ‘국민당’ 명칭 불허

선관위, 안철수 신당 ‘국민당’ 명칭 불허

Posted February. 14, 2020 08:12,   

Updated February. 14, 2020 08:12

日本語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안철수 전 의원이 창당을 추진하고 있는 국민당(가칭)의 당명에 대해 13일 불허 결정을 내렸다. ‘안철수신당’ 명칭 사용이 불허된 지 일주일 만이다. 국민당 창당준비위원회는 “선관위가 선거에 개입해 야권을 탄압한다”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선관위는 이날 국민당 창당준비위에 공문을 보내 “이미 등록된 정당인 ‘국민새정당’과 명칭이 뚜렷이 구별되지 않는다”며 정당 명칭 변경을 요구했다. 안 전 의원 측은 당초 ‘안철수신당’을 당명으로 창당하려 했으나 6일 선관위가 불허 결정을 내리자 국민당으로 이름을 바꿨다.

 국민당은 이날 선관위 결정에 “전혀 예상치 못했다”는 반응이다. 창준위의 한 관계자는 “선관위가 두 번에 걸쳐 발목을 잡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다”며 “어차피 가칭이기 때문에 당분간 국민당의 이름을 사용하며 대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국민당은 선관위가 잇따라 당명에 제동을 건 데 대해 “청와대 눈치보기”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창준위는 “한 번은 우연일 수 있지만 두 번은 필연”이라며 “선관위가 스스로 정치를 하고 있다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고 비판했다. 창준위는 “선관위는 2017년 8월 ‘국민의당’이 존재하는 상태에서 국민새정당 당명의 등록을 허락했다”며 “국민의당과 국민새정당은 뚜렷이 구별되고 국민당과 국민새정당은 뚜렷이 구별되지 않는다는 것이 대체 건전한 상식과 이성에 부합 가능한 논리인가”라고 주장했다.

 한편 안철수계로 분류되던 김중로 바른미래당 의원은 이날 국민당 대신 자유한국당에 합류하기로 했다. 김 의원은 육군 제70사단장을 지내는 등 준장으로 전역한 안보 전문가다. 김 의원은 “작은 정당에서 국가 안보를 위해 목소리를 내는 건 한계가 있다는 걸 느껴 황교안 한국당 대표와의 교감 아래 한국당으로 향하기로 했다”며 “안 전 의원이 추진하는 신당은 이상적인 구상만 많아 나의 지향점과도 맞지 않다”고 말했다.


김준일 ji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