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헤일리 前유엔대사 “틸러슨-켈리, 트럼프 권력약화 시도”

헤일리 前유엔대사 “틸러슨-켈리, 트럼프 권력약화 시도”

Posted November. 12, 2019 08:53,   

Updated November. 12, 2019 08:53

日本語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초대 유엔 주재 미국 대사를 지낸 니키 헤일리 전 대사(47)가 렉스 틸러슨 전 국무장관과 존 켈리 전 백악관 비서실장을 강력히 비판했다. 두 사람이 나라를 구해야 한다는 이유로 자신에게 “대통령의 권력을 약화시키는 일에 동참할 것을 회유했다”고 회고록에서 주장했다.

 10일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헤일리 전 대사는 12일 출간하는 회고록 ‘외람된 말씀이지만(With all due respect)’에서 틸러슨 전 장관과 켈리 전 실장이 “대통령에게 저항하는 것이 국익에 최선”이라며 “그는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도 모른다. 이대로 놔두면 사람들이 죽어 나갈 것”이라고 했다고 공개했다.

 헤일리 전 대사는 “대통령이 하는 일이 마음에 안 든다면 나를 설득하지 말고 대통령한테 직접 밝히라”고 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두 명의 행정부 핵심 인사가 대통령을 약화시키고 있다는 사실에 너무 충격을 받아 아무 말도 할 수 없었다”고도 했다. 그는 9일 CBS 인터뷰에서도 “회유 시도는 헌법에 위반되며 대통령을 뽑은 국민의 뜻에도 어긋나는 매우 위험하고 거슬리는 시도였다”고 했다.

 틸러슨 전 장관과 켈리 전 실장은 제임스 매티스 전 국방장관과 함께 행정부 내 ‘어른들의 축(Axis of adult)’으로 불렸다. 변덕이 심하고 좌충우돌하는 대통령을 자제시켜 왔다는 이유에서다. 이들은 모두 대통령과 충돌 끝에 경질됐다. 켈리 전 실장은 곧바로 “대통령이 (정책)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최선의 조언을 한 것이 문제라면 이를 유죄라고 하라”고 반박했다.

 헤일리 전 대사를 포함해 최근 트럼프 행정부의 전·현직 관료들이 잇따라 회고록을 출간하고 있다. 헤일리 대사처럼 대통령을 옹호하는 사람도 있지만 반대의 사례도 많다. 특히 9월 해임된 존 볼턴 전 국가안보보좌관은 최근 대형 출판사 사이먼앤드슈스터와 계약을 맺어 워싱턴 정가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 출판사는 트럼프 행정부의 난맥상을 공개한 유명 언론인 밥 우드워드의 ‘공포: 백악관의 트럼프’를 출간한 곳이다.

 10일 정치전문매체 액시오스는 볼턴 전 보좌관이 메모광이었음을 감안할 때 그의 회고록이 탄핵 위기에 직면한 트럼프 대통령에게 결정적 증거로 작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워싱턴=이정은특파원 lighte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