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노무현 학습효과’ ... 탄핵-하야 언급않는 야

‘노무현 학습효과’ ... 탄핵-하야 언급않는 야

Posted October. 27, 2016 08:19,   

Updated October. 27, 2016 08:20

日本語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비선 실세 최순실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와 여당을 향해 파상공세를 펼치면서도 ‘탄핵’ ‘하야’ 등은 일절 언급하지 않는 등 대응 수위를 조절하고 있다.

 26일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추미애 대표는 “대통령은 최순실을 하루빨리 불러들이고 청와대 비서진을 전면 교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최순실 의혹) 특검을 실시하고 대통령도 조사에 협조해야 한다”고 했다. 선(先) 청와대 쇄신, 후(後) 특검을 주장한 것이다.

 그러나 추 대표는 대통령 거취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이날 의총에서 일부 의원들이 “탄핵이나 하야를 요구하는 여론이 커지고 있다”고 발언했으나 당 지도부는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고 한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도 “당장 우병우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과 문고리 권력 3인방을 해임하라”며 “대통령이 모든 법에 정해진 대로 할 수 있는 조치를 다 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아직 특검 도입을 공식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다.

 이는 ‘탄핵’ ‘하야’ 등 마지막 카드를 섣불리 꺼내들었다가 여권 지지층이 결집하면서 자칫 역풍에 휘말릴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2004년 당시 노무현 대통령 탄핵 때 지지층이 결집하면서 17대 총선에서 열린우리당은 과반 의석을 확보했다.

 야당의 탄핵으로 국정 공백 사태가 야기됐다는 책임론이 불거질 수도 있다. 당 관계자는 “국민 여론이 들끓고 있고, 여당까지 특검을 추진하기로 했는데 야당이 앞서 나갈 필요가 없다”며 “야당이 국정 혼란을 부르고 민심을 불안하게 해서는 안 된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민병두 의원은 “대통령의 하야나 탄핵 등 궐위 상태에서 북핵위기와 경제위기를 감당하기는 어렵다”고 신중론을 펼쳤다.

우경임 기자 woohah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