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여야 대표, 국민경선-권역비례 '추석 빅딜' 이룰까

여야 대표, 국민경선-권역비례 '추석 빅딜' 이룰까

Posted September. 26, 2015 08:22,   

日本語

여야 대표가 추석 연휴 기간에 내년 4월 총선 룰에 대한 담판을 추진하고 있다. 추석 회동이 성사되면 공천 제도인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참여경선제)와 선거제도인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 문제가 주 의제가 될 전망이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오픈프라이머리 제도 도입에 정치생명을 걸었고,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강조하고 있다. 이 현안에 대한 빅딜 논의가 오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문 대표는 25일 기자들과 만나 오픈프라이머리는 공천 과정에서 민의를 반영하기 위한 것이며, 권역별 비례제는 선거 결과에 민의를 충실하게 반영하기 위한 것으로 우리 당뿐만 아니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까지도 제안한 선거제도라며 일괄 타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석패율제는 권역별 비례제와 함께 논의될 수 있는 사안이라고 말해 석패율제 도입을 협상 테이블에 올리겠다는 뜻을 밝혔다.

석패율제는 지역구에서 당선되지 못한 후보 가운데 득표율이 가장 높은 후보를 비례대표 의원으로 당선시키는 제도. 새누리당은 당론으로 채택했다. 새정치연합도 지역주의 완화 차원에서 석패율제 도입에 공감하고 있다.

하지만 새정치연합은 지역구 20% 전략 공천을 당론으로 채택한 상태다. 모든 지역구에서 여야 동시 경선을 실시하자는 새누리당과 충돌하는 대목이다. 오픈프라이머리를 놓고 절충점을 찾기가 어려운 이유다.

지역구 및 비례대표 의석 규모도 의제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는 통폐합이 예상되는 농어촌 선거구를 최소화하기 위해 비례대표 의석(현행 54석)을 줄여서라도 지역구 의석을 늘리자고 주장하고 있다. 문 대표는 비례대표 의석 유지를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농어촌을 기반으로 한 야당 의원들은 농어촌특별선거구 도입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어 문 대표가 호응하지 않으면 당내에 적지 않은 후폭풍이 예상된다. 고성호 기자 sungh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