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박대통령 선생님들 역사관 중요... 애국심 키워줘야

박대통령 선생님들 역사관 중요... 애국심 키워줘야

Posted May. 16, 2015 07:20,   

日本語

박근혜 대통령은 15일 최근 북한의 도발적 행동과 북한 내부의 극도의 공포정치가 알려지면서 많은 국민이 경악하고 있다며 이럴 때일수록 우리 사회가 중심을 잡고 올바른 길로 나아가기 위해 선생님들의 역사관과 교육관,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서울 서초구 The-K호텔에서 열린 스승의 날 기념식에서 자유민주주의 가치에 대한 신념과 나라를 지키고자 하는 굳건한 애국심을 키우는 것은 나라의 운명과 직결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가정보원이 최근 국회 정보위원회에 북한 군부 2인자인 현영철 공개 처형을 보고하면서 김정은의 공포정치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상황을 염두에 둔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어차피 남북 대화는 우리의 노력만으로 가능한 게 아니라 주변 여건이 만들어져야 한다며 본격적인 남북 대화에 앞서 우리가 북한의 인권 문제를 심각하게 보고 있다는 것을 북한에 계속 알리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선생님들의 역사관과 교육관 문제를 제기한 것은 이념 편향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박 대통령은 이날 기념식에서 과거 이스라엘 국민이 전쟁이 터졌을 때 유학생들까지 나라를 지키기 위해 귀국한 것은 조국에 대한 사랑과 신뢰를 가질 수 있게 한 교육의 힘이 컸다며 앞으로 안팎에서 우리 사회를 혼란에 빠뜨리려는 시도가 있을 수 있는데,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애국심이 뒷받침될 수 있도록 교육현장의 선생님들께서 중심이 돼 달라고 당부했다. 현직 대통령이 스승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것은 처음이다.

이날 기념식에는 박 대통령의 성심여중 2학년 담임교사였던 김혜란 씨(73)와 성심여고 1학년 담임교사였던 박정미 씨(73)가 참석했다. 김 씨는 50년 전인 1965년 영어 연극 베니스의 상인에 출연한 박 대통령의 사진을 가져왔다. 박 대통령은 제 어릴 때 꿈이 교사였다며 그때 두 은사님이 안 계셨다면 오늘의 제가 없었다고 생각하고 항상 마음속에 감사함을 갖고 살고 있다고 말했다.

이재명 기자 egij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