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박주선 문재인 사퇴해야대안의 길 찾을 의원 상당수

박주선 문재인 사퇴해야대안의 길 찾을 의원 상당수

Posted May. 02, 2015 07:08,   

日本語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429 재보궐선거 패배의 책임론을 일축하고 나서자 호남 의원들의 속은 여전히 불편하다. 호남 민심에 대한 문 대표의 인식이 현실과 거리가 너무 멀다며 혀를 찼다.

전날 의원총회에서 문재인 대표 사퇴를 주장했던 박주선 의원(광주 동)은 1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문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총사퇴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박 의원은 진정으로 당을 바꾸겠다는 믿음을 국민에게 주려면 지도부가 모두 사퇴해 사죄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문 대표의 어제 발언처럼) 당 내부 단합만 강조한다고 해서 민심이 돌아오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문 대표가 사퇴하면 당이 혼란스럽다느니, 대안이 없다느니 하면서 그대로 가자는 것은 그냥 앉아서 죽자는 말이라며 친노(친노무현) 진영을 비판했다. 이어 이대로는 안 된다는 나름의 결론이 서게 되면 대안의 길을 모색하게 될 의원이 상당수 있다며 탈당 러시를 예고하기도 했다.

호남의 한 재선 의원도 사퇴를 거부한 문 대표의 발표는 정말 잘못됐다며 지역에서도 문 대표가 전형적인 유체이탈 화법을 활용했다는 비판이 강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문 대표는 잘못한 일이 없다고 생각하는지는 모르지만 과감히 대표직을 던진 뒤 후일을 도모해야 했다며 당장 천정배 의원을 따라갈 의원은 없겠지만 상황이 어떻게 변할지 아무도 모른다고 했다.

유성엽 의원(전북 정읍)은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무조건 사퇴하라는 것은 너무 형식적이라면서도 정치의 요체는 책임이다. (대책을 마련해보고) 안 된다면 물러나 다른 사람한테 기회를 주는 것도 지도자의 자세라고 문 대표를 비판했다.

문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열린 51노동자대회에서 축사를 했지만 기자의 질문에는 침묵으로 일관했다.

민동용 mindy@donga.com&황형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