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힐러리 평범한 미국인들의 챔피언 되고 싶다

힐러리 평범한 미국인들의 챔피언 되고 싶다

Posted April. 14, 2015 07:12,   

日本語

힐러리는 과연 미국의 양극화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중산층 부활을 캐치프레이즈로 내걸고 대권 도전을 선언한 힐러리 클린턴 전 미 국무장관의 성공 키워드는 어떤 경제 공약으로 미국 내 격차를 해결할 수 있을지라고 미 정가와 언론이 보도하고 있다.

클린턴 전 장관은 12일 공개한 출마 선언에서 양극화의 심화, 가진 자와 힘센 자들 중심으로 짜인 경제 구조를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워싱턴포스트는 이를 두고 클린턴 전 장관이 매우 엘리자베스 워런 같은 표현을 했다고 풀이했다. 불평등 전사()로 불리는 민주당 워런 상원의원이 즐겨 쓰는 표현인 가진 자들의 짜고 치는 게임을 힐러리 전 장관이 빌려 쓴 것 같다는 얘기다.

결국 실현 방법이 문제다. 처음 대선에 도전한 2008년에는 야당 후보였기 때문에 정책 실패의 책임을 집권당(공화당) 탓으로 돌리면 됐지만 이번 대선은 여당 후보로 나서는 만큼 버락 오바마 행정부의 틀을 크게 벗어나기 힘들 것이란 전망이 많다. 브루킹스연구소의 게리 버틀레스 이코노미스트는 그런데 (문제는) 2008년 때보다 빈부격차와 경제에 대해 불만을 품은 미국인이 더 많아졌다. 클린턴 전 장관은 다른 해결책을 내놓으라는 압력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CNN머니는 클린턴 전 장관 부부가 미국의 최상류층 부자라는 점도 얼마나 현실경제와 공감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전했다. 실제로 그는 2008년 사실상 부유층의 상징인 월가의 후보였다. 뉴욕타임스(NYT) 등은 힐러리가 오바마 행정부의 경제정책을 너무 비판하지 않으면서도 새로운 정책을 내놔야 하는 한편으로 월가를 너무 몰아세우지 않으면서도 경제적 불평등 문제를 해소해야 하는, 그야말로 외줄 타기 정책을 펼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하지만 또 다른 쪽에서는 부자와 중산층을 모두 만족시킬 경제정책이 과연 있겠느냐는 현실론적인 지적도 나온다. MSNBC는 2008년에도 클린턴 전 장관과 오바마 대통령의 경제 공약은 사소한 차이만 있었지, 민주당 특유의 큰 정부론이나 부유층에 대한 높은 과세, 의료보험 등 기본 틀은 같았다고 보도했다.

뉴욕=부형권 특파원 bookum90@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