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성완종 자살 검찰은 흐트러진 자원비리 수사 재정비하라

성완종 자살 검찰은 흐트러진 자원비리 수사 재정비하라

Posted April. 10, 2015 07:19,   

日本語

자원개발 비리 의혹으로 검찰의 수사를 받아오던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이 영장실질심사가 예정된 어제 서울 강남구 자택을 나선 지 10시간여 만에 숨진 채로 발견됐다. 그는 집에 남긴 유서에서 결백을 주장했다. 성 회장은 전날 피의자로서는 이례적으로 기자회견을 열어 억울하다고 호소했다. 2007년 이명박(MB) 전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이 맞붙었던 한나라당(새누리당 전신) 대선후보 경선 과정에서 박 대통령 편에 서서 도운 사실을 밝혀 당하고만 있지 않겠다는 인상을 주었다. 검찰은 그의 심리적 이상 징후를 감지하고 필요한 사전 조치를 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다.

검찰이 성 회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혐의는 분식회계와 비자금 조성이다. 분식회계는 해외 자원개발을 명목으로 정부의 성공불() 융자금 약 800억 원을 지원받는 과정에서 회사의 재무 상태를 속이기 위한 것이었다. 검찰은 일단 분식회계 등으로 구속한 뒤 자원외교 비리를 파헤치려 했으나 성 회장의 자살로 수사가 암초에 부닥쳤다. 김진태 검찰총장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환부만 도려내는 외과수술식 수사를 강조하고 수사 대상자인 사람과 기업을 살리는 수사를 주문해 왔다. 그러나 이번 수사 도중에 성 회장은 자살했고 경남기업은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검찰은 수사가 자신들이 공언한 대로 가고 있는지 자문해 봐야 한다.

성 회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 당선 직후에 대통령직인수위 자문위원으로 활동했지만 친이(친이명박)계로 분류되기에는 애매한 측면이 있다. 자수성가한 기업가인 그는 사업에 도움이 되는 정치세력이라면 여야와 친이 친박(친박근혜)을 가리지 않고 넘나들며 접촉했다. 그는 자신이 친이계로 지목되고 전 정권의 자원외교 비리 수사의 1호 대상이 되자 크게 반발했다고 한다. 가족들은 유서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유서에 로비 명단이라도 포함되어 있다면 수사는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튈 수도 있다.

이완구 국무총리가 지난달 부정부패와의 전쟁을 선포한 이후 검찰의 자원외교 비리 수사가 시작됐지만 한 달이 다 되도록 손에 잡히는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있다. 혹시라도 정권 차원의 보복 수사 같은 인상을 주어서는 안 된다. 검찰은 성 회장의 자살로 흐트러진 수사를 재정비해 정치적 고려 없이 정확하게 부정부패의 암 덩어리를 도려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