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이집트, 호주기자 400일만에 석방

Posted February. 03, 2015 07:23,   

日本語

이슬람 세력을 지원했다는 혐의 등으로 이집트 교도소에서 1년 넘게 구금됐던 아랍권 위성방송 알자지라TV의 호주 출신 기자가 1일 전격 석방됐다.

BBC 방송 등에 따르면 구금 400일 만에 석방된 알자지라 소속 피터 그레스터 기자(50)는 이날 이집트 토라 교도소를 떠나 키프로스행 비행기편으로 출국했다. 그는 비행기를 갈아탄 뒤 고국인 호주에 도착해 가족과 상봉할 예정이다. 그러나 같은 혐의로 함께 복역 중이던 캐나다-이집트 이중 국적의 무함마드 파흐미(전 CNN 기자)와 이집트인 바헤르 무함마드 등 알자지라 기자 2명은 여전히 구금 중이다. 알자지라는 성명에서 남은 기자들이 다시 자유를 얻을 때까지 쉬지 않고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레스터 기자는 BBC, 로이터 등에서 일하며 분쟁지역 보도를 해 온 인물로 지난해 12월 호주의 퓰리처상으로 불리는 워클리 언론상을 받기도 했다. 그레스터 등 알자지라 기자 3명은 2013년 12월 카이로의 한 호텔에서 체포돼 징역 710년형을 선고받았다. 이에 전 세계 언론단체들은 분노하며 구명운동을 벌여왔다.

국제사회의 압박에도 버티던 이집트 정부가 그레스터 기자를 전격 석방한 것은 알자지라를 소유한 카타르 왕실과 이집트 정부 간 관계 개선이 영향을 미쳤다고 AP통신은 전했다. 카타르는 이집트 군부와 갈등을 빚었던 무슬림형제단 정부를 지원해 반발을 샀다. 카타르는 지난달 22일 알자지라의 이집트 지사를 폐쇄하며 이집트에 화해의 손짓을 보냈다.

호주 정부도 자국민 기자 석방을 위해 외교적 노력을 기울였다. 그레스터 기자가 이집트 대통령령에 따라 호주로 강제 추방되자 토니 애벗 호주 총리는 압둘팟타흐 시시 이집트 대통령에게 감사의 뜻을 밝혔다.

파리=전승훈 특파원 raph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