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크리스마스 돈벼락? 홍콩 현금수송차 뒷문 열려 돈 쏟아져

크리스마스 돈벼락? 홍콩 현금수송차 뒷문 열려 돈 쏟아져

Posted December. 26, 2014 07:42,   

日本語

크리스마스 전날인 24일 낮 12시경 홍콩 완차이() 글로스터 로드를 주행하던 은행 현금 수송차량의 뒷문이 열리면서 지폐가 도로에 쏟아져 이를 주우려는 주변 시민과 운전자들로 교통이 정체되는 등 소동이 벌어졌다(사진).

영국계 보안업체 G4S 차량은 이날 500홍콩달러(약 7만1000원)짜리 지폐 총 5억2500만 홍콩달러를 싣고 가다 왼쪽 뒷문이 열리면서 현금 중 3500만 홍콩달러가량이 쏟아졌다. 일부 지폐는 돈다발 띠마저 풀려 주변 거리는 크리스마스 돈벼락을 맞은 셈이 됐다.

이를 지켜보던 한 남성이 과감히 도로에 뛰어들면서 주위의 수십 명이 밀려들어와 돈을 줍기 시작했다. 도로를 운행하던 택시기사도 차를 세우고 이에 가세했다. 한 평범한 홍콩 여성은 무려 10개 가까운 돈다발을 품에 안고 황급히 사라졌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이 현장을 봉쇄하고 현금 회수에 나섰으나 떨어진 돈 중 1523만 홍콩달러(약 21억6266만 원)가량이 회수되지 않은 것으로 경찰은 파악하고 있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25일 전했다. 일부 시민은 엽총과 방탄조끼로 무장한 경찰이 현장에 도착하자 돈을 주워 도망치기도 했다.

현금 수송차량은 14km가량을 더 주행해 G4S 본사에 도착한 뒤에야 뒷문이 열린 것을 알았다. 규정상 현금을 실은 곳에는 보안요원을 태우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분실한 모든 지폐가 신권이어서 일련번호를 파악해 추적할 것이라며 지폐를 가져간 이들은 절도죄로 최고 징역 10년형을 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회수되지 않은 돈은 전액 수송 책임을 맡은 보안회사가 진다고 G4S 관계자는 말했다.

베이징=구자룡 특파원 bonh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