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정명훈 박대표 횡포 두고볼수 없어 6주전 사의

정명훈 박대표 횡포 두고볼수 없어 6주전 사의

Posted December. 11, 2014 08:20,   

日本語

서울시립교향악단 박현정 대표(52)의 막말, 성희롱 파문에 이어 정명훈 시향 예술감독(61)을 둘러싼 시향 사조직화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10일 오전 정 감독이 자신의 입장을 공개적으로 처음 밝혔다.

정 감독은 이날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서울시향 연습실에서 (박 대표의 막말은) 인권에 대한 문제다. 인권 침해는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정 감독은 이런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감독직을 사퇴하겠다는 뜻을 서울시에 밝히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정 감독은 1년 전부터 직원들로부터 박 대표에게 한 번 불려 들어가면 몇 시간씩 사람이 아닌 것처럼 모욕당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6주 전 서울시에 이런 것을 보고는 못 견디겠다. 그래서 나는 그만두겠다고 했다며 조용하게 해결되길 바랐는데 해결이 안 됐다고 설명했다. 시향은 이달 말로 임기가 끝나는 정 감독과의 재계약을 아직 확정하지 못한 상태다.

정 감독은 5일 박 대표가 시향이 정 감독 중심의 사조직화가 됐다며 비판한 것에 대해 말도 안 되는 (박 대표) 인터뷰 갖고 이상한 말이 나오기 시작했다며 내가 잘못한 것이 있으면 알려질 것이라고 반박했다.

박 대표의 해임권을 갖고 있는 시향 이사회는 11일 대표 해임안 상정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시향 단원들은 사무직 직원들의 박 대표 퇴진 요구에 동참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지만 아직 결론이 나지 않은 상태다.

한편 정 감독의 발언에 대해 박 대표는 (1년 전부터 알았다면서) 정 감독은 왜 그때는 아무 말씀을 안 하셨냐며 사전에 그런 이야기를 전하며 떠나달라고 했다면, 얼마든지 대표직을 떠났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은 기자 kimj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