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류길재 내달 8일 방미... 대북정책 협의

Posted November. 18, 2014 10:09,   

日本語

류길재 통일부 장관이 다음 달 8일부터 1주일간 미국 방문 길에 오른다. 통일부 장관이 미국을 방문한 것은 2005년 정동영 장관, 2011년 류우익 장관 이후 처음이다. 정종욱 통일준비위원회 위원장 등 통준위 관계자들도 30일부터 미국 샌프란시스코, 팰로앨토, 뉴욕 등을 연쇄 방문해 박근혜 정부의 통일대박론을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복수의 외교 소식통은 17일 류 장관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국무부 한반도 정책 담당 인사들을 접촉하고 대북 정책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방문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시드니 사일러 미 국무부 6자회담 특사, 제임스 클래퍼 국가정보국(DNI) 국장 등의 연쇄 방북 결과에 대한 디브리핑(사후 설명)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류 장관의 방미는 박 대통령의 핵심 대외정책인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와 동북아 평화협력구상 등에 대한 추동력을 확보하고 통일대박론에 대한 미국 조야의 지지 폭을 넓히기 위한 성격이 강하다.

최근 미 의회 중간선거에서 북한의 인권문제와 핵 비확산 문제에 강경한 태도를 보이는 공화당이 상하 양원의 주도권을 장악한 데 따른 적극적인 설명의 필요성도 제기됐다고 한다. 류 장관 방미 직전 통준위가 미국 주요 지역을 돌며 학계 및 전직 행정부 고위 관계자 등과 연쇄 접촉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재명 기자 egij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