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중출판인 한국의 노벨상 후보작 등 고급 도서로 중시장 진출해야

중출판인 한국의 노벨상 후보작 등 고급 도서로 중시장 진출해야

Posted November. 12, 2014 03:51,   

日本語

중국인들이 읽을 만한 책이 부족합니다. 왜 좋은 책을 못 만듭니까?

최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61)이 자국 출판인들을 만나는 자리에서 한 말이라고 한다. 중국 출판인들이 좋은 책을 더 많이 만들고 해외 양서도 적극 수입하겠다고 답했다. 국내 출판사들이 솔깃할 이야기다. 더구나 10일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타결이 선언되면서 양국 문화 교류가 확대될 것이란 전망이 많다. 정부는 중국 내 출판 한류 증진 대책을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한중 출판사가 기획 단계부터 합작해 책 만든다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은 한중 맞춤형 킬러 출판콘텐츠를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11일 밝혔다. 내년부터 한국 출판사와 중국 출판사를 선정해 인문, 실용, 자기계발서 등 20여 종의 책을 공동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그간 국내 출판사들은 중국어 번역출판권(저작권)을 중국 출판사에 파는 형식으로 수출을 해왔다.

진흥원에 따르면 안중근 의사 등 한중 독자가 공히 관심 가질 인물에 관한 책을 출간할 예정이다. 또 한국의 미(), 중국의 미 등 양국 문화를 다룬 책이나 중국 작가가 글을 쓰고 한국 화가가 그림을 그리는 어린이 도서도 제작된다. 진흥원 민경미 본부장은 우리 책만 일방적으로 중국에 수출하려고 하면 중국 측 거부감만 커진다며 양국 출판사가 함께 책을 기획해 한중이 동시에 유통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출판 한류를 꾀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동 출판은 중국 정부의 검열에 걸리는 것을 쉽게 방지할 수 있다는 이점도 갖고 있다. 현재 일부 중국 출판사는 책 내용을 사전 체크해 검열에 걸릴 만한 내용을 속아내도록 한다. 한 출판사 관계자는 이런 내용이 위험하다고 중국 출판사 내 검열팀이 얘기해주면 수정 보완한다며 그런 기능이 없는 출판사와 계약할 경우 책 유통을 제대로 못 시키는 경우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중국 출판시장은 성장 중 출판 한류 가능성

중국 출판 시장 규모는 2013년 281억 달러였으며 2017년에는 331억 달러로 연평균 4.1%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국내 출판사들의 대중국 출판물 수출액도 20102012년에 연평균 25.6% 증가했다. 침체를 거듭하는 세계 출판계와 달리 여전히 젊은 시장인 셈이다.

현재 중국에서는 한국 자기계발서가 인기다. 중국 청년들에게 김난도 서울대 교수의 아프니까 청춘이다의 중국어판(, )이 호응을 얻고 있다. 몸짱 아줌마 정다연 씨의 다이어트 서적 등 실용서, 좌뇌 개발 우뇌 개발, 내일은 실험왕, 마당을 나온 암탉, 구름빵 등 아동 도서도 인기다.

하지만 중국에서 책을 팔아도 아직까진 국내에 비해 수익이 크지 않다. 중국에선 570개의 국영 출판사만이 책을 서점에 배포할 수 있다. 국내에서 1만50002만 원 내외의 단행본이 중국에서는 50위안(약 8800원), 즉 4050%의 가격에 배포됐다. 최근 80위안까지 책값이 올랐지만 아직 6070% 수준이다.

진흥원 정재만 글로벌사업팀장은 한중 공동으로 책을 내는 시스템이 구축되면 유통이 빨라지고 중국인의 성향에도 맞출 수 있어 저작권만 수출할 때보다 수익도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윤종 기자 zoz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