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아이폰 닮은꼴로 1위 오른 중 샤오미 "샤오미 짝퉁 등장에 골머리"

아이폰 닮은꼴로 1위 오른 중 샤오미 "샤오미 짝퉁 등장에 골머리"

Posted September. 27, 2014 03:39,   

日本語

샤오미()가 아이폰의 짝퉁으로 알려져 있는 것은 완전히 오해다. 우리는 샤오미 제품의 팬 모임인 파사오유()의 의견을 피드백 받아 무에서 유를 창조했다.

15일 중국 베이징() 하이뎬() 구 샤오미 본사에서 만난 리레이 대외담당 매니저는 아이폰 짝퉁을 팔아 중국 내 1위 기업으로 올랐다고 하자 펄쩍 뛰었다.

그는 애플과 샤오미는 모두 단일 모델 제품 다량판매라는 공통 전략을 쓰기 때문에 그런 인상을 갖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한 해에 만드는 모델이 몇 개 되지 않아 누구라도 애플4, 애플5를 알듯이 샤오미3, 샤오미4를 안다고 말했다.

리 씨는 샤오미는 중국적 토양에서 성장했고 중국인의 조작 경험을 토대로 한 것이라며 운영체제인 MIUI가 2010년 8월 16일 개발된 뒤 많은 파사오유들의 사용 경험 피드백을 기반으로 개선을 거듭해 1년 뒤 휴대전화를 만들었다. 애플과 닮은 점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우리는 서로 다른 회사라고 강조했다.

그는 무엇보다 샤오미는 중국 소비자들의 독특한 특성이나 체험 등을 반영한 것이 장점으로 이는 휴대전화 외의 다른 샤오미 전자제품도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중국 특성을 반영한 예로는 휴대전화 단말기로 녹음을 하다가 다른 전화가 걸려 와도 녹음이 중단되지 않도록 하는 기능을 들었다.

그는 샤오미가 미국 시장에 진출하면 애플로부터 지식재산권 침해 소송을 당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는 지적에는 아직 미국 시장에 진출할 계획은 없지만 어느 나라에서든 소송을 제기하면 방어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국제부라는 소송 전담 부서도 두고 있다고 했다. 샤오미는 올해 3월 싱가포르를 시작으로 국제화 전략에 나서 말레이시아 필리핀 인도 인도네시아 홍콩 대만 등에 진출했고 올해 안에 10개국에 더 진출할 계획이다.

리 씨는 짝퉁의 문제는 품질 보장이 안 될뿐더러 진품 샤오미의 이미지를 떨어뜨리는 것이라며 뭔 샤오미가 이래 하며 전체 샤오미 제품에 대한 평가가 나빠질 수 있다고 말했다. 샤오미도 짝퉁 부메랑을 맞고 있다는 것이다.

베이징=구자룡 특파원 bonh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