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일 신임 정무조사회장 취임하자마자 고노담화 수정

일 신임 정무조사회장 취임하자마자 고노담화 수정

Posted September. 05, 2014 09:38,   

日本語

일본 집권 자민당의 이나다 도모미(55사진) 신임 정무조사회장이 취임하자마자 고노 담화를 수정해야 한다고 주장해 한일 관계에 찬물을 끼얹었다. 고노 담화는 1993년 고노 요헤이() 관방장관이 일본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하고 사죄한 담화로 한일 외교관계의 기반 중 하나다.

3일 행정개혁상에서 자리를 옮긴 이나다 정조회장은 이날 민방인 BS후지에 출연해 허위로 인해 국가의 명예가 세계에서 실추되고 있는 상황이 개탄스럽다. 명예회복을 위해 (담화를) 수정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고노 담화를 공격했다. 자민당 3역 중 한 명인 정조회장은 정부 법안을 사전 심의하고 각계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며 내각의 정책 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전임 정조회장인 다카이치 사나에(53) 총무상도 지난달 고노 담화를 대체할 새 담화를 발표해야 한다고 정부에 건의한 바 있다.

와세다대 법학부를 나온 변호사 출신의 이나다 회장은 다카이치 총무상과 함께 우익 브랜드로 입지를 넓혀온 여성 정치인이다. 그는 2013년 위안부는 필요했다는 하시모토 도루() 오사카 시장의 발언이 문제되자 위안부 제도는 슬픈 것이지만 전시 중엔 합법이었다는 것도 사실이었다고 생각한다며 두둔했다. 일본 여야 의원 45명이 2007년 6월 미 하원 외교위원회의 위안부 결의안 채택을 앞두고 워싱턴포스트에 일본군이 위안부 동원에 개입한 증거가 없다는 내용의 전면광고를 게재했을 때도 이름을 올렸다.

그의 역사관도 극우파에 기울어 있다. 2006년 당내 초선 의원들로 구성된 전통과 창조의 모임 회장을 맡아 도쿄재판은 국제법 위반이라고 강변했다. 또 야스쿠니()신사는 부전()의 맹세를 하는 곳이 아니라 조국에 무슨 일이 있으면 뒤를 잇겠다는 맹세를 하는 곳이라고 주장했다. 2012년 12월 입각한 뒤에는 야스쿠니신사에 빠지지 않고 참배했다. 2011년에는 의회를 방문한 네오 나치 대표와 회담을 하고 기념촬영을 해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

한국에 대해서도 강경하다. 2011년 8월에는 신도 요시타카() 전 총무상 등과 함께 독도는 일본 땅이라고 주장하며 울릉도 방문길에 나섰다가 김포공항에서 입국이 거부됐다.

다케노부 미에코() 와코대 교수는 아베 신조() 총리의 개각에 대해 도쿄신문에 여성 중시로 보수정책에 대한 여성들의 불안을 돌리려 분장했지만 보수파 여성이 중용됐다고 평가했다.

도쿄=배극인 특파원 bae2150@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