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국립 PTSS센터 3년내 구축 이번엔 믿어도 될까

국립 PTSS센터 3년내 구축 이번엔 믿어도 될까

Posted April. 26, 2014 03:00,   

日本語

대형 참사가 끝없이 이어지고 있지만 사고 생존자와 유가족의 외상 후 스트레스 증후군(PTSS)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국가 차원의 의료시스템은 전무한 상태다.

보건복지부는 21일 세월호 침몰 사고 피해자들의 심리치료를 위해 세월호 심리 지원대책을 내놓았다. 여기엔 피해학생 1인당 주치의 1인을 배정하고 최소 3년간 피해자 및 경기 안산 주민에게 심리치료를 제공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하지만 치료 대상이 안산 주민에 국한돼 있고, 지속성이 보장되지 않는 사후 땜질식 처방에 불과하다는 비판도 일고 있다.

2009년 5929명에 불과했던 우리나라 PTSS 환자 수는 2012년 6950명으로 늘었다. 지난해(6741명)에는 다소 감소했지만, 올 들어 발생한 대형 사고들로 인해 환자 수는 대폭 늘 것이라는 관측이 벌써부터 나온다.

우리나라는 2000년 이후 PTSS, 자살, 우울증 등 정신질환자가 크게 늘기 시작하자 2006년부터 소방방재청 주관으로 심리상담을 제공하는 재난심리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국가보훈처, 지역사회정신보건센터 등에서도 산발적인 치료를 제공한다. 하지만 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사람들조차 관련 제도를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 효과가 미미한 편이다.

정신건강 전문가들은 세월호 침몰 같은 대형 참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선 피해자들의 심리적 외상을 진단치료하고 종합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PTSS 전문 치료센터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채정호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이미 천안함 피격 침몰, 연평도 포격 사건 때부터 PTSS 전문 의료기관의 필요성이 제기됐다면서 대형 사고는 언제나 예고 없이 일어나기 때문에 사고 즉시 대응할 수 있는 국가 차원의 PTSS센터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제1, 2차 세계대전과 허리케인 카트리나 피해(2005년) 등 대형 재난 사고가 잦은 미국에서는 1989년 보훈처 직속으로 국립PTSS센터가 설립됐다. 또 2001년 911테러 후에는 연방재난관리청(FEMA)이 직접 나서 재난 시 사고 대응과 심리치료를 실시하고 있다.

비판이 일자 복지부는 최근 국립서울병원에 중앙심리외상지원센터(가칭)를 설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임종규 복지부 건강정책국장은 안산 지역 전체가 이번 사고로 트라우마(정신적 외상)에 시달리면서 정부 차원의 관리시스템이 필요함을 절감했다며 세월호 피해자 치료 성과와 이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중앙심리외상지원센터를 3년 안에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철호 기자 irontiger@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