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가방 - 모자 - 인형은 떠오르는데 너는 어디에

가방 - 모자 - 인형은 떠오르는데 너는 어디에

Posted April. 26, 2014 03:00,   

日本語

16일 침몰한 세월호 승객들의 것으로 보이는 부유물이 속속 발견돼 안타까움을 더해주고 있다.

25일 해양경찰청에 따르면 수심 37m 바닥에 가라앉은 세월호가 침몰한 뒤 현재까지 사고 해역에서 수거한 부유물은 모두 300여 점에 이른다. 대부분 비닐로 진공 포장됐거나 부피에 비해 물보다 가벼운 물품들이다.

우선 단원고 학생들이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물품들이 눈에 띈다. 각종 필기구와 휴대용 물통 등이 들어 있는 어깨에 메는 학생용 가방 4개가 발견됐다. 또 제주도로 수학여행을 떠난다며 신이 나서 학생들이 쓰고 온 챙이 달린 모자도 여러 개 나왔다. 간단한 화장품이 들어 있는 파우치와 빗, 운동화, 슬리퍼 등도 수거됐다.

사고 당시 승객 가운데 집에서 기르던 강아지를 데리고 탔는지 애견이 먹는 사료 8봉지와 어린이가 갖고 놀았던 플라스틱 하마인형도 있다. 세월호에서 먹을 간식으로 챙겨 온 컵라면 20여 개와 3층 식당에서 흘러나온 것으로 보이는 비닐로 포장된 고무장갑, 행주도 떠올랐다. 이 밖에 세월호 침몰 과정에서 구출된 단원고 Y 군(17)의 학생증도 수거했다.

사고 원인을 추정할 수 있는 유력한 단서나 증거물이 될 수도 있는 부유물도 발견됐다. 길이 6m(지름 30cm) 남짓한 검정 고무관, 사고 당시 현장에 출동한 해경이 세월호 좌현 갑판에서 터뜨린 구명벌 1개와 선체 내에 있던 구명조끼 40여 개를 통해 각종 설비와 구명기구의 관리 상태 등을 판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검경합동수사본부는 이 부유물들이 수사에 필요한 단서나 증거물로 가치가 있는지 정밀 분석하고 있다. 관련이 없는 물건은 전남 진도군 유류품센터로 넘겨 생존자나 실종자 가족에게 돌려줄 예정이다.

목포=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