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뻔한 로맨스 작법 거부한 '공주 영화'

Posted January. 09, 2014 05:56,   

日本語

벡델 테스트(Bechdel Test)라는 검사가 있다. 미국 만화가 앨리슨 벡델이 1980년대 남성 중심주의 영화가 얼마나 많은지 계량화하려고 고안해냈다는 이 테스트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이름을 가진 여성 캐릭터가 두 명 이상인가 이들이 서로 대화하는가 대화 내용에 남자에 관한 것이 아닌 다른 내용이 있는가. 단순해 보이지만 할리우드 영화 중 이 기준을 통과한 영화는 많지 않다.

벡델 테스트에 등급이 있다면 디즈니의 새로운 공주 이야기 겨울왕국(16일 개봉)은 특A급을 받을 만하다. 지나치게 여성 편향적이라는 판정을 받을지도 모른다.

안데르센 동화 눈의 여왕을 모티브로 한 이 애니메이션의 주인공은 아렌델 왕국의 공주 자매다. 차가워 보이는 언니 엘사는 모든 것을 얼려버리는 마력을 지녔지만 이를 숨기고 있다. 천방지축 말괄량이 동생 안나는 이 사실을 모른 채 냉랭한 언니에 대해 반감을 쌓는다.

스무 살이 돼 여왕에 오르는 엘사의 대관식 날, 들떠 있는 안나 앞에 이웃나라 왕자 한스가 나타난다. 한스와 급속도로 사랑에 빠진 안나는 결혼을 선언하지만 이를 반대하는 엘사는 실수로 얼음 마법을 써버린다. 스스로도 주체하지 못할 힘 때문에 공포에 휩싸인 엘사는 왕국에서 멀리 도망쳐 자신만의 얼음궁전으로 숨어버린다.

영화의 줄거리는 꽁꽁 얼어버린 아렌델 왕국의 마법을 풀기 위해 언니를 찾아 나선 안나의 모험이다. 안나는 눈밭에서도 치렁치렁한 공주 드레스를 포기하지 않지만, 여느 남성 영웅 캐릭터 못지않은 용기와 도전정신을 보여준다.

메리다와 마법의 숲(2012년)을 비롯해 독립적인 여성 캐릭터는 최근 디즈니 공주들의 공통점이다. 이 영화가 내세우는 것은 남녀의 사랑이 아니라 공주 자매의 성장과 우애다. 한스 왕자마저 조연급이다.

이 때문에 겨울왕국은 딸들에게 추천할 만하다. 물론 어른 관객이 즐길 요소도 많다. 디즈니 특유의 화려한 영상과 질 높은 OST가 눈과 귀를 즐겁게 한다. 게다가 한눈에 반한 상대라도 결혼은 신중히 결정하라는 깨알 같은 교훈도 준다. 전체 관람가.

구가인 기자 comedy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