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세 짝 신발

Posted December. 12, 2013 07:35,   

日本語

미국 버몬트 주에 사는 마리안 워커린 씨는 아홉 살 때 엄마에게서 뜨개질을 배워 헌 털실로 양말을 짰다. 취미가 사업으로 발전하면서 2000년 솔메이트 삭스라는 회사가 탄생했다. 이 업체는 재활용 면을 원료로 짝짝이 양말을 만들어 판매한다. 왼쪽 오른쪽이 같아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깬 양말은 세계적으로 대박을 터뜨렸다. 회사의 슬로건이 재미나다. 양말짝을 맞춰 신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 급히 외출해야 하는데 빨아놓은 양말 한쪽이 보이지 않거나, 한쪽 양말은 멀쩡한데 다른 쪽에 구멍이 뚫려 당황해 본 사람들이 고개를 끄덕일 만하다.

2003년 뉴욕에서 문을 연 리틀 미스매치드 삭스는 어린이를 위한 짝짝이 양말, 장갑, 장화 등으로 성공을 거뒀다. 이곳에선 아예 세 짝, 아홉 짝 등 홀수로 양말을 판다. 꼬마 손님들이 기분에 따라 골라 신는 재미를 주려는 상술이다.

국내에서도 짝짝이 스타일이 뜨고 있다. 예전 같으면 연예인 등 특수계층이나 도전하는 난해한 패션이 대중 속으로 파고든다. 한 신발 브랜드는 신발 세 짝을 한 묶음으로 판매해 주목받고 있다. 같은 디자인의 신발 한 쌍에 모양이 약간 다른 오른쪽 신발을 덤으로 주는 2+1 제품이다. 소비자들이 취향에 따라 양쪽을 같게 혹은 짝짝이로 바꿔 신을 수 있다. 이 회사 매출은 지난해 80억 원에서 올해 300억 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개성과 창의력이 존중받는 시대다. 양말이든 신발이든 짝짝이 상품은 실수가 아닌 나만의 스타일이다. 창조적 파괴의 마케팅 전략으로 인정받는 것이다. 이른바 비대칭 디자인은 패션을 넘어 다른 분야로 세()를 넓히고 있다. 올해 나온 현대자동차 벨로스터의 경우 운전석 쪽에 1개, 조수석 쪽에 2개의 문이 있어 좌우가 다르다. 익숙한 것을 뒤집어 보거나 낯설게 바라보는 데서 개인의 상상력은 살아나고 기업의 새 활로가 열린다. 이번 송년회에선 드레스코드를 짝짝이 양말과 짝짝이 신발로 해보는 것은 어떨까. 창조와 혁신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다.

고 미 석 논설위원 mskoh11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