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돈 벌고 싶으세요? 머리를 숙이세요

Posted December. 28, 2005 03:19,   

日本語

긴키산업신용조합은 유 회장이 일본 금융권에서 여전히 차별받는 재일교포들의 자금 숨통을 틔우기 위해 곽 회장 등과 함께 뜻을 모아 설립한 것으로, 오사카 시를 순환하는 JR선 쓰루하시() 역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해 있다.

굳이 말로 하지 않아도 역 출구부터 죽 늘어선 불고기집들이 코리안 타운임을 이야기해 주는 동네다.

1층에서 비서실이 어디냐고 물었더니 백발의 안내원이 벌떡 일어나 6층에서 내리라고 3번 이야기한 뒤 3번 머리를 숙였다. 6층에 닿자 이번에는 엘리베이터 문 앞까지 마중 나온 여비서가 허리를 굽혔다. 더도 덜도 어색할 것 같은, 딱 그만큼의 공손함이었다. 잠시 후 응접실에서 마주 앉은 유 회장에게 맨 먼저 MK택시의 상징인 친절이 무엇인지부터 물어봤다.

상대방을 즐겁게 하는 것입니다.

친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인사입니다.

인사란 무엇입니까.

인간성이자 인간의 기본입니다. 하지만 MK택시 운전사들에게 인사를 가르치는 데 10년이 걸렸습니다.

MK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적지는 까지시네요. 오늘은 가 모시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잃어버린 물건은 없으십니까.

유 회장은 1976년 이 네 가지 인사를 빼먹으면 요금을 받지 않겠다고 선언해 택시업계에 큰 충격을 던졌다. 당시만 해도 일본에서 택시는 무뚝뚝함과 뻣뻣함의 대명사였다.

현재 일본 신용조합업계에서 최대 수익을 자랑하는 긴키산업신용조합의 최대 영업자산도 인사다.

매일 오전 8시 20분이 되면 조합의 전 직원이 거리에 나가 시민들에게 큰 소리로 인사를 합니다. 이런 모습에서 좋은 인상을 받았다며 예금을 맡기는 일본인이 부지기수입니다. 대출 고객은 90% 이상이 교포지만 예금 고객은 60% 이상이 일본인입니다.

유 회장은 하다못해 길을 묻기 위해 들어오는 사람도 우리 고객이라고 직원들에게 늘 강조한다.

그러나 유 회장이 굽히기만 잘 하는 경영자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유 회장은 규제 압력 회유 등 온갖 수단을 동원해 택시 요금 인하를 막는 교통행정 당국과 경쟁업체를 10여 년에 걸친 법정투쟁 끝에 굴복시켰다.

관료 왕국, 더구나 집단주의가 강한 일본에서 이런 무모함은 자살 행위나 다름없는 일이었다. 그는 왜 이런 고집을 부렸을까.

나의 경쟁 상대는 늘 마이카였습니다. 택시가 아니었습니다. 마이카와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우선 시민들이 부담 없이 탈 수 있는 수준으로 가격을 낮추는 것이 급선무였습니다. 그리고 마이카보다 더 편리하고 깨끗해야만 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마이카에 밀려 도태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유 회장은 갈수록 심해지고 있는 한일 갈등에 관한 해법을 자신의 경험을 통해 제시했다.

야스쿠니()신사 참배와 역사 왜곡 등은 모두 일본의 국력이 우리보다 앞서 있기에 나오는 것입니다. 일본인은 누가 자신을 뛰어넘으려 할 때는 가차 없이 짓밟지만 자신보다 위라고 생각되면 금방 포기하고 배우려 합니다. 일본을 따라잡고 추월하는 것만이 한일 갈등을 발전적으로 극복하는 길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질소()함과 근면 등 일본인에게서 배울 점은 배우면서 2배, 3배의 노력을 해야 합니다.

유 회장은 민족대학인 고려대에서 일본을 이길 수 있는 활발한 연구 활동과 의식개혁 운동이 일어나 주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곽 회장과 의기투합해 20억 원을 쾌척했다고 한다.

그는 우리 국민이 뜻을 모은다면 10년 안에 일본을 따라잡을 수 있을 것이라면서 지역 주민들을 모시고 MK택시에 와서 친절 연수에 땀을 흘리는 시청 공무원들의 모습에서 그 싹을 본다고 말했다.

인터뷰가 끝나자 내내 동석하고 있던 유 회장의 동생 유태식(69) 긴키산업신용조합 부이사장이 1층 문 앞까지 배웅을 나왔다. 기자가 눈에 안 보일 때까지 마냥 그대로 서 있을 것 같은 그에게, 조금이라도 발걸음을 재촉하는 것 외에는 달리 인사를 차릴 길이 없었다. 형제는 친절했다.



천광암 ia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