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더 멀어진 북-미 짧은 만남 긴 휴식

Posted November. 12, 2005 08:49,   

日本語

북한 핵문제 해결을 위한 1단계 제5차 6자회담이 다음 회담 개최 시기를 구체적으로 정하지 못하고 11일 폐막됐다.

남북한과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대표단은 이날 중국 베이징() 시내의 영빈관인 댜오위타이()에서 수석대표 회의 및 전체회의를 갖고 2단계 회의를 가능한 한 가장 이른 일자에 개최하기로 합의했다는 내용이 포함된 의장성명을 채택했다.

2단계 제5차 6자회담은 내년 초에 열릴 가능성이 높다.

북한이 회담 일정 확정에 강하게 반대=2003년 8월부터 2005년 9월까지 열린 14차 6자회담 중 차기 회담 개최 시기를 확정하지 못한 것은 1차 회담뿐이었다. 당시 북한은 미국의 선() 핵 폐기 요구에 강하게 반발하며 차기 회담 시기 및 장소를 조속히 확정하자는 데만 동의했다.

따라서 이번 1단계 5차 회담에서 2단계 회담 시기를 결정하지 못한 결정적인 배경도 북-미 간 갈등에 있다는 분석이 많다.

정부 당국자는 수석대표 회의에 참석한 북한 측이 회담 개최 시기 확정에 강하게 반대했다고 밝혔다.

북한 측 수석대표인 김계관() 외무성 부상은 10일에 이어 이날 수석대표 회의에서도 미국이 북한의 해외자금 조달 창구인 마카오의 방코 델타아시아 은행과 북한의 거래를 제재한 데 대한 불만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은행의 북한 거래 계좌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비자금 송금 창구 및 북한 당국이 관여한 마약과 골동품 밀매, 위조달러 유통, 무기 수출 등에 이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남측 수석대표인 송민순() 외교통상부 차관보도 이날 의장성명이 채택된 뒤 미국의 대북 제재가 차기 회담 일정에 영향을 미쳤느냐는 질문에 회담 테이블에 오른 여러 요소는 다 연결돼 있다며 우회적으로 시인했다.

북한과 미국은 2단계 5차 6자회담이 열리기 전까지 양자협의를 통해 이 문제를 논의하기로 했다.

한편 연말에 몰려 있는 각국의 주요 외교 일정도 차기 회담 개최 시기 논의에 영향을 미쳤다.

이번 6자회담에 참석한 대부분의 각국 대표단은 다음 주 부산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와 12월 1214일 말레이시아에서 열리는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참석하게 된다.

힐 내년 2월은 너무 늦어=이번 1단계 5차 6자회담의 주요 쟁점은 북한이 평북 영변의 5MW급 원자로 가동을 언제 중단하느냐는 것이었다.

전체회의에서 이 문제가 본격적으로 논의되진 않았지만 북-미 및 남북 양자협의에서 이에 대한 심도 깊은 토론이 벌어졌던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측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10일 오후 영변 원자로 가동 중단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강조했다.

송 차관보도 11일 기자회견에서 북의 핵 활동 중 가장 눈에 띄는 영변 원자로 가동을 중단하는 게 상징적 조치가 될 수 있고 그에 상응하는 조치(보상)가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회담에서 각국이 제4차 6자회담 공동성명의 이행 방안을 한반도 비핵화(북의 핵 포기) 대북 에너지 및 경제 지원 관련국(북-미, 북-일) 관계 정상화로 구분해 논의하자는 데 잠정적인 의견 일치를 본 것은 성과다.

힐 차관보는 차기 회담 개최 시기를 묻는 질문에 11, 12월은 각국의 외교 일정이 빡빡하고 2월은 너무 늦다고 답했다.



이명건 gun43@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