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1년뒤면 100만원대 로봇 등장

Posted June. 30, 2005 06:27,   

日本語

로봇과 함께 사는 세상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진대제() 정보통신부 장관은 29일 정보기술(IT) 기반 지능형 서비스 로봇 개발 중간성과 보고회에서 내년 하반기에 100만 원대의 보급형 국민 로봇이 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지금까지 개발된 로봇 7대가 선보였다. 가정, 사무실, 학교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로봇들이다.

주피터라는 이름의 로봇은 춤을 추고 노래를 불러 가족을 즐겁게 해 주는 기능을 갖고 있다. 외부에서 로봇에게 휴대전화를 걸면 로봇이 집안의 상황을 카메라로 찍어 휴대전화로 보여 주기도 한다. 전기가 부족해지면 스스로 전원을 찾아가 충전한다.

위버라는 로봇은 아직 개발 단계. 하지만 얼굴과 키 등을 스스로 인식해 사용자를 알아볼 수 있다. 위버는 사용자와 함께 가위바위보 게임도 한다.

그물총을 쏴 침입자를 생포하는 로봇도 나왔다. 유-포스트메이트로 불리는 로봇은 침입자가 들어오면 위치를 자동 감지해 그물총을 쏜다. 이날 시연회에서 유-포스트메이트는 성인 남성 한 명을 꼼짝 못하게 그물로 가뒀다.

이러한 로봇들의 가장 큰 특징은 지능을 인터넷으로 내려받을 수 있다는 점. 기존의 로봇과 달리 프로그램만 개발하면 곧바로 인터넷을 통해 지식 축적을 할 수 있다.

정통부는 이러한 기능을 이용해 2015년까지 인간과 로봇이 가정에서 함께 생활하고 로봇이 사람의 일을 어느 정도 대신하는 환경을 만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상훈 sanhkim@donga.com